• "한겨레 완전오보" 이명박 강력 반발
        2007년 06월 14일 11:3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처남 김재정씨에게 임야와 빌딩을 ‘이상하게’ 매각 한 사실이 <한겨레> 를 통해 보도되면서 이 후보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된 논란이 또 다시 증폭되고 있다.

       
      ▲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1994년 처남 김재정씨와 형 이상은씨가 같이 세운 ㈜대부기공(현 ㈜다스)에 팔았다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의 5층 건물. 지하 1층 지상 5층짜리 이 건물에는 세무사 사무실 등이 입주해 있다. (사진=한겨레)  
     

    <한겨레>는 14일 1면과 3면 톱 기사에서 "이 후보가 지난 1977년 충북 옥 천군의 임야 123만7천여㎡(37만 5천여평)를 3천만원에 매입해 이를 82년에 처남 김재정씨에게 팔았다"면서 "해당 임야가 박 전 대통령이 70년대 행정수도 건설을 추진할 후보지 중 하나로 꼽힌 옥천군 동이면과 접경지역"이라고 보도했다.

    즉, 개발정보를 사전에 입수해 내부자 정보를 이용한 땅투기가 아니냐라는 의혹을 제기 한 것이다.  또 <한겨레>는 "이 후보가 처남에게 땅을 팔기 전 1980년 이 땅에 충북 옥천 농협을 채권자로 하고, 채권최고액을 190만원으로 하는 근저당권을 설정했다"면서 "동시에 나무 소유가 목적인 30년 동안의 지상권 설정 계약도 했다"며 재산 은닉 의혹과 명의 신탁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해당 임야 부동산 관계자들은 한겨레를 통해 "이 땅의 공시지가는 2억7천여만원이며 시가는 10억-20억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한겨레>는 서울 양재동 건물 매각 과정과 관련해서도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한겨레>는 "이 후보가 지난 1994년 서울 양재동의 지하 1층 지상 5층의 건물을 맏형인 상은씨와 처남 김씨가 공동 설립한 자동 차부품업체 대부기공(현 다스)에 팔았다"면서 "인근 부동산 업자들은 이 땅의 공시지가는 평당 2810만원, 시가는 5천만원에 이른다고 추정했다. 시가로 계산하면 이 땅과 건물의 값은 32억3천여만원 정도다"며 ‘이상한 거래’라고 보도했다.

    대부기공은 최근 투자운용사인 BBK 금융사기 사건과 관련해 이 후보가 실제 소유자일지도 모른다는 의혹이 제기된 업체이다. 

    이에 이 후보측의 선대위는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한겨레>의 보도에 대해 "완전한 오보"라며 "언론중재위 제소 및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력 대응했다.

    또 이들은 "<한겨레>의 오보를 근거로 허위사실을 적시, 공공연히 유포할 경우에도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옥천 임야의 경우 근저당을 설정했다는 이유만으로 명의신탁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등기부동본상에는 이 전 시장이 채무자로 돼 있는데다 채권최고액(190만원)이 시가에 턱없이 못미치는 등 명의신탁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또 "옥천 임야의 경우 소유권 이전 시점인 1982년 당시는 이 전 시장이 정치에 입문하기 훨씬 이전인 현대건설 사장 재직시로 정상적인 토지 소유를 해도 아무런 법적, 정치적, 재산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며 "구태여 명의신탁을 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투기의혹에 대해서도 "이 전 시장이 땅을 매입한 시기는 1977년 12월이나 박 전 대통령이 임시수도계획을 공개한 것은 이에 앞선 그해 2월이고 6월에는 투기를 막기 위해 ‘임시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을 국회에 제출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양재동 건물에 관련해 "당시 회사가 커진 대부기공이 서울 사무실이 필요하다고 해서 판 것"이라며 "이미 세무당국에서 조사를 해서 문제 없는 거래이다"고 반박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