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김근태 불출마에 대통령 '반성문' 요구
    By
        2007년 06월 13일 11:1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이 12일 대선 불출마와 탈당을 선언하며 "이 시간 이후 대통령 후보가 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중단하고 평화개혁세력의 대통합을 이루기 위해 온몸을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의장은 또 "대통합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내년 총선 역시 저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내년 총선에 불출마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13일자 아침신문들은 김근태 열린우리당 전 의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과 탈당으로 범여권 대통합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그 의미와 파장을 전망했다.

    다음은 13일자 전국단위종합일간지들의 1면 관련기사 제목이다.

    국민일보 <"국민경선 참여" 주자들 압박>
    경향신문 <꿈 접은 김근태>
    동아일보 <김근태 "대선불출마…탈당">
    서울신문 <범여 대선구도 ‘격랑’>
    세계일보 <김근태 ‘대망 또 접다’>
    조선일보 <김근태 "대선 불출마…열린우리당 탈당>
    중앙일보 <김근태 "대선 불출마…탈당" 선언>
    한겨레 <백의종군 행보…"범여통합 밀알로">
    한국일보 <검증 공방 난타전 격화>
     
    결정적 계기는 ‘범여권 대선주자 연석회의’ 무산

    우선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이 대선 불출마를 결심하게 된 원인에 대해 아침신문들은 범여권 대선주자 연석회의 무산과 낮은 지지율 등을 주요하게 꼽았다.   

    한겨레는 1면 머리로 뉴스분석 <백의종군 행보…"범여통합 밀알로">를 올리고 김 전 의장이 불출마를 결심한 결정적 계기는 "5·18과 6·10을 즈음해 추진됐던 범여권 대선주자 연석회의의 잇따른 무산이었다"고 분석했다.

    한국일보는 4면 해설기사 <지지부진 ‘범여 통합논의’ 급물살 탈 듯>에서 이와 함께 "범여권 내에서 정치권과 시민사회진영을 묶어서 범여권 대통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임자로 김 전 의장이 거론돼온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면서 "또 김 전 의장의 대선주자 지지율이 최근 1∼2% 가량으로 계속 정체돼 온것도 그의 발걸음을 무겁게 만들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앙일보는 정 전 의장에 대한 압박이라는 분석을 강조했다. 4면 기사 <킹 대신 킹 메이커로>에서 중앙일보는 "당 안팎에선 그의 불출마 선언이 정동영 전 의장의 결단을 요구하는 ‘압박’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면서 "당내 양대 계파를 이끌고 있는 이들이 기득권을 내놔야 대통합의 물꼬를 틀 수 있다는 게 김 전 의장 측 시각이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유독 ‘계파조직 붕괴’를 불출마 선언의 주요 배경으로 분석했다. 국민일보는 3면 <조직와해·1%대 지지율 ‘동력 상실’>이라는 기사에서 "무엇보다 대선 레이스를 뛸 수 있는 동력 상실이 결정적 원인이 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면서 "한때 정동영 전 의장과 함께 우리당의 양대 주주로 자리매김했던 김 전 의장 계보는 사실상 와해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범여권 통합논의 급물살 전망

       
      ▲ 경향신문 6월13일자 1면  
     

    무엇보다 김 전 의장의 불출마 선언과 탈당이 미칠 파장과 범여권 대통합과 관련한 향후 전망이 가장 큰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김 전 의장은 한명숙 정동영 천정배 김혁규 이해찬 손학규 문국현 등 범여권 대선 주자들의 이름을 직접 거명하고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한 단일후보 선출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경향신문은 3면 기사 <두번째 ‘김의 독배’ 대통합에 ‘자극제’>에서 범여권에 미칠 파장을 분석했다. 경향은 "김전의장의 ‘살신성인’으로 범여권 대선주자들도 자의든 타의든 통합논의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에 "범여권 통합논의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라면서 "일부 주자들의 불참으로 불발됐던 ‘대선주자 연석회의’도 성사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다.  

    국민일보도 3면 기사에서 "김 전 의장은 참여를 주저하고 있는 범여권 대선 예비주자들을 설득, 연석회의를 1차로 성사시킨 뒤이어 범여진영 제 정파가 참여하는 오픈 프라이머리 개최에 진력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김 전 의장은 일단 중립을 지키되 경선 막판에 특정 예비주자를 지지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서울신문은 통합 과정에서 대선 주자들간의 주도권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신문은 1면 머리기사 <범여 대선구도 ‘격랑’>에서 "그가 지지세력을 토대로 범여권 대통합에 일정 역할을 맡겠다고 천명함에 따라 대통합과 대선 주자들간 경쟁 구도에 일대 격변을 몰고 올 공산이 커졌다"면서 "특히 김 전 의장이 이날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 중립을 강력히 요구했듯이 친노 세력과 대립각을 더욱 분명히 할 경우 대통합을 둘러싼 주도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통합의 성패와 관련해 서울신문은 3면 기사 <대선주자들 ‘기득권 포기’ 압박 받을듯>에서 익명의 정치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 전 의장과 대통합파가 ‘욕심을 버렸다’는 이미지를 무기로 정통성을 확보하면서 민주당 사수파와 열린우리당 사수파의 입지를 얼마나 잠식하느냐에 향후 대통합의 성패가 달렸다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 ‘반성문’ 주문하는 조선일보 사설

    서울신문과 국민일보는 사설을 통해 다른 대선 예비주자들의 ‘결단’을 촉구했다. 서울신문은 사설 <대권 꿈 접은 김근태씨가 남긴 교훈>에서 "지금 범여권에는 10여명의 자천타천 예비후보들이 난립해 있다"면서 "이들 예비후보들은 가슴에 손을 얹고 ‘내가 김근태보다 나은가’를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스스로 아니라고 판단하면 과감히 접는 게 옳다"고 밝혔다. "어지러운 범여권 후보들이 정리되어야 유권자들의 선택에 혼란이 없다"는 것이다.

    국민일보도 <제2, 제3의 김근태가 더 나오기를>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현재 범여권 대선 예지주자는 무려 15명이나 된다"며 "이들 가운데 노무현 정부 국정 운영에 직접 참여했던 인사들은, 김 전 의장의 선언을 계기로, 가슴에 손을 얹고 대선 출마를 고집하는 게 과연 옮은 일인지 심사숙고해보기 바란다. 그리고 옳지 않다고 판단되면 조속히 대선 출마를 단념하는 게 도리"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사설 <김근태 의원의 불출마와 여권 통합 밀알론>을 통해 "자기 희생을 바탕으로 한 김 의원의 호소가 여권의 전열 정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지켜 볼 대목이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대통합이냐 소통합이냐가 아니다. 반한나라당 세력의 무조건적인 단결이 목적이 돼서도 안 된다"면서 "자신들이 왜 다시 국정을 맡아야 하는지, 어떤 비전과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를 국민한테 제시하고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향신문도 사설을 통해 ‘기득권을 과감히 포기한 정치적 결단’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김 전 의장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경향신문은 <김근태씨의 불출마 선언, 2%가 부족하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김전의장이 진실로 대통합을 이루려면 어느 특정 정치세력에 반대한다고만 외쳐서는 안된다"면서 "그동안 자신들이 어떤 과오를 저질렀는지 분명하게 드러내고, 그 뼈아픈 반성과 성찰의 토대 위에서 왜 대통합을 하려하며 통합을 한 뒤에는 과거와는 달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 조선일보 6월13일자 사설  
     

    반면 조선일보는 ‘여권 통합’ 보다는 ‘실정에 책임지겠다’는 김 전 의장의 발언에 특히 주목해 이들 신문과는 다른 시각을 보였다. 조선일보는 사설 <‘실정 책임지겠다’ 불출마 선언한 김근태씨>에서 "국민 입장에서는 김씨가 ‘당 의장과 장관을 지낸 사람으로 (정권에 대한) 국민의 실망, 배신감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고 한 말이 가슴에 와 닿는다"면서 김 전 의장의 노 대통령에 대한 비판 발언을 전달했다.

    조선일보는 김 전 의장의 ‘국민은 열린우리당과 정부가 중산층·서민의 삶을 개선할 것이라는 기대를 저버렸으니 책임 지고 물러나라고 한다’ ‘우리 처지가 어렵다고 국민을 탓하거나 가르치려고 해선 안 된다’ 등의 발언과, 노 대통령의 ‘국정이 실패했다는 말을 납득할 수 없다’ ‘나만큼만 하라’ 는 등의 발언을 대비시켰다. 그리고는 이런 인식차에 대해 "대통령 측근이라는 사람들이 줄줄이 대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도 이렇게 세상 물정을 몰라서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대통령과 그 주변 사람들에게 김근태씨가 대통령 꿈을 접으며 적어 내려간 ‘반성문’ 정도의, ‘국민에 대한 예의’를 바라는 것이 그렇게 무리한 주문일까"라는 물음으로 사설을 마무리했다.  / 이창길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