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애자 의원, 무기한 단식 농성 돌입
        2007년 06월 07일 01:2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와 제주도정의 해군기지 건설 추진 강행으로 제주 도민들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 출신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이 7일부터 제주도 도청 앞에서 제주군사기지 철회를 촉구하는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한다. 

    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민주노동당 의원단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노무현 정부는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고 제주도민에게 또 다시 큰 희생을 강요하게 될 제주군사기지 추진을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 의원은 "한미 FTA 협상 타결로 제주 감귤과 1차 산업이 몰락할 위기에 빠졌는데, 노무현 정부와 김태환 제주도정은 도민의 의사와 관계없이 해군 기지에 공군기지까지 들여놓으려 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오래된 마을 이웃끼리 찬반으로 의견이 갈려 공동체가 파괴되는 비극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 의원은 "해군기지와 공군기지가 제주에 건설되면 제주는 사실상 군사 요새가 될 것" 이라며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병참기지와 잠수함전대와 같은 관련 기지의 추가 건설이 불가피하다. 비밀리에 추진하다 문제가 불거져 ‘남부탐색구조부대’로 이름만 바꾼 공군기지 역시 언제든 전략기지로 전환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 의원은 "4.3사건에 대해 최초로 정부 차원의 사과를 했던 노무현 대통령이 4.3영령과 제주도민들의 믿음을 여지없이 파기해 버렸다"면서 "무참한 국가폭력으로 무고한 생명이 희생당한 아픔이 아직 가시지 않았는데, ‘안보’를 내세우며 국가 권력 의지를 강압적으로 주민들에게 관철시키는 과정에서 또 다시 비극이 이어지고 있다"고 개탄했다.

    현 의원은 "더 심각하고 유감스러운 것은 제주도민 전체의 자존심마저 내팽개치고 국방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김태환 제주도정의 작태"라며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절차에 따라 합의 과정을 밟기를 요구하는 도민의 여론을 무시한 김태환 도정을 저는 제주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현 의원은 "이런 현실 속에 외롭게 군사 기지 반대 운동을 벌이는 도민들의 모습을 보며 결코 제주지역만의 문제로 국한될 수 없는 제주군사기지 문제에 대해 저는 처절한 책임감을 통감한다"면서 "단식 기간 중 정치권, 각계 전문가등 군사 기지를 반대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의 뜻을 모아 노무현 정부의 잘못된 정책 결정을 되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민주노동당 의원단은 "우리 민주노동당은 이미 제주군사기지 건설 반대를 당론으로 정하고 여러 번 입장을 밝혀왔다"면서 "민주노동당은 단식을 시작하는 자리에 의원단 등 최고 지도부를 파견해 평화를 염원하는 당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에서는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가 정부와 도정의 군사기지 결정에 반발하며 군사 기지를 반대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정당, 종교계, 학계, 시민사회단체, 문화계를 아우르는 사람들과 비상시국회의를 구성해 군사 기지 철회 및 김태환 도지사 사퇴를 촉구하며 다양한 규탄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