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교문 밖 회견, 강연도 취소돼
    By
        2007년 06월 05일 06:4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대선 예비후보 가운데 한 명인 심상정 의원이 5일 예정된 청주대학교 강연과 비정규직 노동자 투쟁을 격려하고 기자회견을 가지려뎐 계획에 대해, 학교측이 용역 경비와 경찰 등을 동원해 이를 무산시켜 물의를 빚고 있다. 

    민주노동당 충북도당 관계자에 따르면 심 후보는 이날 용역 재계약이 취소된 공공노조 청주대(시설관리)분회 조합원들과 함께 비정규직 해고와 관련된 대책을 촉구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교내에서 하기로 예정돼 있었으나, 학교측의 진입 봉쇄로 기자회견 장소에 들어가지 못하고 교문 앞 거리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 조합원들과 대화를 나누는 심상정의원
     

    뿐만 아니라 학교측에 관례에 따라 승인한 심 후보의 이날 강연 계획도 학교측의 방해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당과 심 후보를 초정한 이 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생들의 말에 따르면 심 후보의 강연 계획은 이미 확정돼서 교내에 현수막까지 게시됐으나 지난 2일 김모 총장이 심 후보 강연 현수막을 보고 교직원을 소집해 이 강연을 취소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학교 신방과 한 학생은 "학과나 동아리에서 추진하는 강연은 통상 조교를 통해 시설물 사용허가를 받고 진행하는데, 이 강연도 평소 학과장의 결재를 대신하는 조교의 문서승인이 있었고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토요일 학과장이 불러서 ‘민주노동당의 프락치 짓을 하는 것 아니냐’ 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발언을 하면서 협박을 했고 사태가 확산되는 것을 우려해 강연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학교는 그 동안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의원 등 정치인들의 강연에는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학교는 비정규직 법안의 7월 시행을 앞두고, 노조를 결성하고 근속 년수도 오래 된 아줌마들을 고용한 기존의 용역회사와 6월 중에 계약을 해지할 방침이어서 청주대분회 조합원들인 이들은 해고의 위협에 놓여 있는 상황이다. 비정규직 관련법이 비정규직과 해고 양산법이라는 노동계의 주장이 여기서도 다시 확인되고 있는 셈이다. 

    노조 강수분 분회장은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비용과 학교측의 비인간적인 처사에도 묵묵히 참고 일해 왔지만 외국인 교수 숙소까지 청소하라는 지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 노조를 만들었다"며 "우리도 분명히 학교 구성원인데 이처럼 사람 취급도 못 받고 해마다 고용불안에 시달리며 도저히 살아갈 수가 없다"며 울먹였다

    민주노동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오늘(5일) 개교 기념 행사에 쓰이는 돈만 17억여 원이라고 한다. 이 액수는 비정규직 아주머니들 전체의 4년치 임금"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민주노동당 충북도당은 "고용보장 연대투쟁뿐 아니라 정당의 일상적인 정치활동을 방해하고 위력과 위계에 의해 강연회를 무산시키는 등 대학이라는 곳에서는 상상을 할 수 없는 일들을 버젓이 자행하고 있는 청주대학교 총장과 관련자들을 고발하는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심상정 후보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키워나가는 대학에서 정치적 우편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면서, 민주노동당을 막는 것은 대학의 사명을 배반하는 일이며 대학의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