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택순 경찰청장 사퇴요구 '묘한' 해석차
    By
        2007년 05월 28일 11:4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8일자 아침신문의 가장 큰 이슈는 경찰 내부의 이택순 경찰청장 사퇴 요구였다. 대부분의 신문은 이 청장이 한화 로비의혹 등 미진한 감찰결과를 검찰에 수사의뢰한 데 대해 경찰 내부에서 "자기만 살겠다는 것이냐" "후배를 팔아먹느냐"는 불만이 비등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언론사 별로 이를 접근하는 시각에 미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한겨레는 자본에 휘둘려 수사의 공정성을 훼손해놓고 경찰 간부를 자른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라며 오히려 강도높게 비판했고, 중앙일보는 경찰들의 반발을 두고 ‘항명’ ‘하극상’이라는 표현을 썼다. 동아일보는 이 청장이 검찰로 수사를 넘긴 것을 청와대의 지시를 못막은 탓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한국일보는 기자실 통폐합과 관련해 기자들이 28일 곳곳에서 회의를 열어 집단 반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내용도 전했다.

    "자기만 살겠다고" 이택순 경찰청장 사퇴 요구 확산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자본권력에 굽실대다 검찰에 수사넘겨/불신 자초한 경찰 ‘최대위기’>에서 "한화 김승연 회장 보복폭행 사건에 대한 감찰결과가 발표된 지난 25일 이후 경찰이 공황 상태에 빠져들고 있다"며 "외압 의혹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넘기기로 한 경찰청 결정을 두고 경찰 내부 게시판에는 지난 주말 이 청장의사퇴를 요구하는 글이 속속 올라오는 등 수뇌부에 대한 극도의 불신이 표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5월28일자 1면  
     

    한겨레는 그러나 "예전 정치권력에 약했던 경찰이 이젠 자본권력에 약한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면서 ‘인권경찰 등 이미지 향상’ 노력이 한꺼번에 물거품이 돼버렸다는 평가"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9면 <"이택순 경찰청장 물러나라" 부글부글>에서 "경찰관들의 반발에는 유시왕 한화증권 고문과 고교 동창인 이 청장이 이번 사건에 개입된 것으로 드러나기라도 하면 경찰은 치유하기 힘든 치명상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도 작용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한겨레는 10면 <보고 없었다면서…과연 누구에 들었나>에서 경찰의 감찰조사 결과 이후에도 남는 의혹을 한 면 거의 전부를 털어 제기했다.

    한겨레는 "경찰이 ‘사전보고는 없었다’고 말해왔으나 사건 발생 직후부터 홍영기 전 서울경찰청장이 한기민 전 형사과장에게, 한 전 과장과 김학배 전 수사부장은 이사건을 조사중이던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에 ‘확인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며 "이들은 어떻게 알았을까. ‘청탁·외압의 고리’는 경찰청 감찰조사에서도 명쾌하게 드러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또한 사설에서 현재 확산되고 있는 이 청장 사퇴 요구에 대해 "경찰이 지금 겪고 있는 위기는 지도부나 간부 몇몇만 탓할 일이 아니다. 경찰은 이번 사건에서 국가 공권력으로서 응당 지녀야 할 엄정한 자세를 잃었다"며 "또 이번 사건의 수사 단계마다 거짓말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상태에서 수사권 독립을 거론하는 것은 우물에서 숭늉찾기"라고 비판했다.

    중앙, 기사엔 "하극상, 항명 지적도" 사설에선 "이 청장 사퇴해야"

    중앙일보도 1면 <이택순 청장 사퇴 요구 확산>에서 황운하 경창종합학교 총무과장이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과 관련해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렀으면 조직의 총수는 모든 걸 떠안고 용퇴를 결정하는 것이 조직의 마지막 자존심을 지켜내는 길"이라고 경찰 내부 통신망에 올린 글에서 밝혔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중앙은 6면 <김승연 회장 수사 후폭풍…’경란’ 조짐/"이택순 청장 혼자 살길 찾았다" 경관들, 실명 비판 ‘항명’인가>에서 내부 반발을 두고 "사실상의 하극상이라는 지적도 있다"며 "일선 말단 순경부터 경찰대 출신 간부까지 계급을 막론하고 있다. ‘경란’이라고 불릴 정도로 사태는 심각하다"고 평가했다.

       
      ▲ 중앙일보 5월28일자 6면  
     

    중앙은 서울청 외사계통의 한 간부의 말을 빌어 "최기문 전 경찰청장이 경찰 수장한테 손을 안 썼을 리 없다"며 "검찰 수사 결과 이런 사실이 드러날 경우 경찰은 회복 불가능한 상처를 입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앙은 사설 <이택순 경찰청장이 책임져야>에서 "이 청장을 ‘한 때 총수로 모셨다는 게 부끄럽다’고 개탄하는 일선 경찰들의 배신감을 이해할 만하다"며 "경찰청이 게시판에 쉼없이 오르고 있는 경찰청장 사퇴 요구 글을 계속 지운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더늦기 전에 이 청장 자신이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세계일보도 사설을 통해 부실수사 택임을 이 청장이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아예 이번 사태에 대해 1면 머리기사로 올렸다. 동아는 28일 오전 예정된 정례브리핑에서 사태 수습과 관련해 자신의 생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동아 "이 청장, 청와대 지시 못막고 검찰에 넘겨"

    동아는 12면 <"청와대 눈치보고 검찰로 넘기나" 불만 폭발>에서 이 청장이 한화의 경찰 로비 의혹 등을 검찰로 수사의뢰한 것을 "청와대 지시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동아는 "경찰관들은 경찰청이 이 사건을 지휘했던 핵심 간부들을 검찰에 수사 의뢰함으로써 경찰 수사의 공신력을 무너뜨렸다고 성토하고 있다. 결국 청와대의 지시를 막아내지 못한 경찰 총수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이들의 생각"이라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5월28일자 12면  
     

    또한 동아는 "하지만 이 사건이 각종 의혹에 휩싸인 데는 경찰 수뇌부의 ‘오판’과 수사 실무자 간의 ‘공명심 다툼’도 큰 몫을 한 만큼 자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동아는 사설에서 최기문 전 경찰청장을 겨냥해 "인간적인 약점을 이용해 후배들을 범죄적 로비에 끌어들여 앞길을 망쳐놓은 최 씨가 무슨 변명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퇴임 후에도 전직과 전관예우를 이용한 돈벌이에 나서진 않고, ‘국가조직의 명예’를 지키며 사회에 봉사하는 전관들을 보고 싶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일보는 1면 머리기사와 3면 머리기사 <"부하를 팔아 넘겼다" 수뇌부 성토 빗발>을 통해 사건 수사를 검찰에 의뢰한 경찰들의 반발에 무게를 둬 보도했다.

    한국일보도 1면에 관련기사를 실은데 이어 8면 머리기사에서 "김 회장 보복폭행사건에 개입한 범서방파 행동대장 출신 오재홍 씨가 폭력현장에 동원했던 조직원 2명에게 ‘한화에서 받은 돈’이라며 3000만원을 줬다는 증언이 나왔다"는 새로운 사실을 폭로했다.

    서울신문도 1면과 6면에 관련기사를 실었다.

    조선일보는 10면 <망신당한 경찰…내부조직 술렁>에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과 관련, 홍영기 서울경찰청장이 늑장수사·지휘소홀 등의 책임을 지고 전격 사퇴하고 경찰 고위 간부들이 무더기 징계를 당한 이후 경찰 내부에선 ‘이택순 경찰청장 사퇴론’이 제기되고 있다"며 "수사라인 간부에 대한 한화측의 외압·로비 의혹을 검찰에 수사의뢰한 것을 두고 내부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전현직 하위직 경찰관 모임 ‘무궁화클럽’이 지난 27일 10시부터 긴급 운영자 회의를 통해 "경찰수뇌부에 대해 ‘1인시위라도 해야 한다’ ‘성명서를 발표해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과 ‘조직을 위해 경찰청장이 총책임을 직고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고 전했다.

    중앙 "청와대 한마디에…휴일 맹탕 브리핑"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 <청와대 한마디에 고위 공무원들 출근/휴일 ‘맹탕 브리핑’ 소동>에서 일요일인 전날 문화관광부가 출입기자들 전원에게 내용도 없는 ‘긴급 브리핑’ 문자를 보낸 것을 들면서 "청와대 지시라고 한다. 그런데 무슨 일인지는 잘 모르겠다"는 문화부의 설명을 전했다.

       
      ▲ 중앙일보 5월28일자 1면  
     

    중앙은 "긴급이라던 브리핑이 한미 FTA 전문 공개 후 쏟아진 언론 비판에 관한 해명이 전부였다"며 "그나마 문화부가 그간 누누이 설명했던 내용들"이라고 비판했다.

    중앙은 이와 함께 정부 과천청사의 재경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직원도 기자실에 들이닥쳐 각 부처의 해명자료를 수십 부씩을 복사해 전해주고 갔다며 "그러나 이날 기자실에 나온 기자는 5명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 사태의 발단은 한미FTA 협정문이 공개된 다음날인 지난 26일자 한겨레 경향등 일부 신문의 비판보도였으며, 청와대 범정부 차원의 출입기자 상대 브리핑을 실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중앙은 "공무원들조차 일방통행식 브리핑 효과에 의문을 품고 있다"고 전했다.

    기자실 통폐합 기자들 집단 반발 움직임

    한국일보는 6면 <‘기자실 통폐합’ 기자들 반발>에서 "정부의 기자실 통폐합 방안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면서 기자들의 반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며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경찰 출입기자들은 28일 회의를 갖고 이 방안을 포함한 대응책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 한국일보 5월28일자 6면  
     

    한국은 또한 "검찰 출입기자들은 대거 법원으로 이동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통일부 등 외교안보부처에서는 그동안 부실하게 진행된 장차관의 정례브리핑을 전면 보이콧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으며, 재정경제부 출입기자들은 재경부의 엠바고 요청을 거부하는 방안 등을 놓고 28일 회의를 열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동아 "홍보처, 사실상 매주 홍보지침 내려"

    동아일보는 4면 <"홍보처 매주 부처회의…사실상 홍보지침 내려">에서 최근 국정홍보처의 ‘기자실 통폐합’ 방안에 대해 현 정부 홍보담당 고위직을 지낸 전직 관계자들이 "비판적 보도에 대한 정부의 과도한 대응 지시로 각부처의 홍보 관계자들이 말 못할 고충을 겪고 있다"고 털어놨다는 내용을 소개했다.

    동아는 "매주 국정호보처는 차장 주재로 각 부처 홍보관리관을 참석시킨 가운데 한 주의 언론보도 및 대응에 대한 토론 및 평가회의를 갖는다"며 "전직 홍보 관계자들은 이 자리가 사실상 ‘홍보 지침’을 받는 자리라고 털어놨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부처 홍보관리관을 지낸 C씨의 말을 빌어 "부처의 정책에 대해 조금이라도 비판적인 내용이 보도되면 이른 새벽부터 청와대 관련 비서실로부터 ‘대응하라’는 전화가 걸려오기 일쑤"라며 "이에 따라 각 부처의 홍보 관계자들은 매일 오전 문제의 보도에 대해 어덯게 대응할지를 국정홍보처에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고 전했다.

    조선 박두식 "파산 직전의 노무현 언론정책"

    조선일보 박두식 정치부 차장대우는 35면 <파산 직전의 노무현 언론정책>이라는 칼럼에서 정부의 기자실 통폐합 등 언론정책에 대해 "사실상 파산 상태에 직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 차장은 그 근거로 △우군이 없고 △왜 이토록 언론문제에 집착하는지 최근 많은 이들의 증언에 의해 드러나고 있으며 △여러 정파와 대선주자들이 이 정권의 언론정책을 고치겠다고 해 결국 이 소동은 오래가기 어렵다는 점을 들었다.

    또한 박 차장은 "보다 본질적인 문제"로 "우리 언론이 한국 민주주의가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간 것처럼 전진해왔고, 스스로의 자정 기능을 발전시켜왔다고 믿는다"고 주장했다.

    박 차장은 마지막으로 "이쯤 되면 노 대통령이 스스로 (이 방안을) 거둬들이는게 순리이고 상식"이라며 "이번 사태는 노 대통령과 이 정권에 걸었던 마지막 기대마저 거둬들이는 상황을 낳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향 "한미FTA 협정문 곳곳에 독소조항"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부터 5개면을 할애해 한미FTA 협정문을 정밀분석했다. 경향은 한미FTA 협정문 곳곳에 독소조항이 담겨있다고 집중 비판했다.

    경향은 1면 <한FTA 협정문 뜯어보니…곳곳에 숨은 ‘독소조항’>에서 "한미 FTA 협정문 곳곳에서 우리에게 불리한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는가 하면 정부의 해석과 달리 치명적 위험성을 내포한 조항도 발견됐다"며 △축산도매업 시장에 미자본에 50%의 참여를 허용했고 △’금융세이프가드’ 8가지 조건 달아 결국 실효성을 없게 됐으며 △의약품을 정부조달 품목으로 간주해 사실상 ‘약제비 적정화 방안’이 사실상 무력화됐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도 4면 <개정할 법령이 미는 2개 한국 40개 넘어 ‘불균형’>에서 "한미FTA 협정문 공개 이후 양국이 진행하게 될 법률 개정, 위원회 설치 등 후속절차 내용 가운데 불평등 논란을 야기할 수 있는 것들이 포함돼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도 3면 <FTA 모호한 표현 논란 불씨로>에서 "한미FTA 협정문 공개 이후 표현이 모호해 두 나라의 해석이 엇갈리거나, 추가 협의가 필요한 부분도 있어 논란의 불씨가 여전하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도 4면 머리기사 <협정 발효위한 법령 제·개정/미 2개, 한국은 54개 불평등>에서 같은 내용을 전했다.

    이밖에 조선일보가 2면 하단에 "미국이 이르면 이번주 중 한미FTA 추가협상을 한국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는 내용을 간략히 언급했다. 다른 신문들은 한미FTA 협정문과 관련한 분석 보도를 거의 하지 않았다. / 조현호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