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 의원직 상실 협박성 발언"
        2007년 05월 22일 10:5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회찬 민주노동당 대선 예비후보는 22일 ‘삼성 X파일’에 등장한 ‘떡값 검사’의 리스트를 공개했다는 이유로 검찰이 전날 자신을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한 데 대해 "검찰이 삼성그룹 법무실로 전락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한지, 만 명만 평등한지 가릴 것

       
      ▲ 노회찬 민주노동당 대선 예비후보 (사진=레디앙 정제혁 기자)
     

    노 후보는 또 "불법 대선자금을 지시하고 떡값을 지시한 이건희 회장을 법정에 세워 검찰을 바로 세우고야 말 것"이라며 "이번 사건은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한지, 아니면 만 명만 평등한지 가려내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청테이프에 들어있는 떡값검사들의 명단을 보고서도 이를 국민들에게 알리지 않는다면, 그것이야말로 국민이 선출한 국회의원으로서의 직무를 방기하는 것이다.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럼 없이 삼성과 떡값 검사의 비리사슬을 공개했고 지금도 떳떳하다"고 검찰의 기소 처분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노 후보는 "'(떡값) 지급이 계획된 내용이지 지급을 했다는 것이 아니다. 지급했는지에 대한 확인 없이 지급했다고 적시했다’는 이유로 나를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한다고 발표했다. 그러고는 ‘우리도 실제 전달했는지는 확인 안했다’고 얼렁뚱땅 넘어갔다. ‘집행유예 이상 나오면 의원직 상실할 거다’는 협박성 발언까지 했다"면서 "삼성그룹 법무실에서나 할 법한 발언을 검찰이 스스럼 없이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삼성 X파일 속기록에는 홍석현 전 중앙일보 사장이 ‘작년에 3천(만원) 했는데 올해는 2천(만원)만 하죠’라고 말하는 대목이 있다"면서 "이미 작년에도 떡값을 돌렸다고 명시적으로 나와 있는데도, (검찰은) ‘지급 계획 내용’일 따름이라고 삼성을 두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검찰 협박성 발언도 서슴치 않아

    또 "누가 보더라도 불법비리가 명백한 내용을 접했다면, 이를 공개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것이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역할"이라며 "수사권도 없는 국회의원과 언론에게 입증하지 못하면 발언하지도 말라’고 강요하는 것은 검찰발 언론탄압이요 입법부 재갈물리기"라고 주장했다.

    노 후보는 "검찰의 재벌감싸기, 제식구감싸기는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독수독과론 운운하며 삼성과 떡값검사에 대한 수사를 회피했다"면서 "검찰 스스로 진실규명을 회피했기에, 내가 직접 나서 법정에서 진실을 규명할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검찰의 기소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노 후보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은 지난해 5회, 올해 1~2회 출석요구를 했지만 지난 17일을 제외하면 모두 국회 회기중이었다. 그나마 17일은 당 차원에서 광주 망월동 묘역을 참배하기로 미리 일정이 공지된 상태여서 출석하기 힘들었다"면서 "검찰은 실질적으로 나의 출석을 바라지 않고 있다. 검찰은 나에게 ‘출석할 의사’가 없다고 했지만, 실은 검찰이 ‘소환할 의사’가 없었던 것"이라고 했다.

    노 후보는 "나는 출석과 동시에 (이건희 회장, 홍석현 회장 등)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검찰 소환을 요구할 생각이었다. (이들에 대한) 소환 부담을 지지 않기 위해 검찰이 나를 막가파식으로 기소했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 네티즌들은 검찰청을 ‘떡값청’이라고 부른다"면서 "(검찰의 이번 결정은) 진실 규명을 원하는 국민을 검찰이 기소한 것"이라고 말했다.

    노대통령 직권 남용

    노 후보는 "민주노동당 말고도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도 ‘X 파일’ 특별,특검법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라며 "이들 법안은 검찰이 관련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제대로 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제출된 것으로 법안들간 큰 차이는 없다"면서 "법사위에 계류되어 있는 이들 법안을 소속히 처리하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노 후보는 "노무현 대통령은 참여정부가 잘한 일로 2002년 대선자금에 대한 엄정 수사를 꼽으면서도 ‘삼성 X파일’ 사건이 터지자마자 ‘덮어두자’고 공개적으로 말했다"며 "공소시효가 남아있고 수사의 여지가 있는 사안에 대해 대통령이 수사를 가로막는 말을 하는 것은 직권남용"이라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