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등파, 대선방침 어떻게 되고 있나
    By
        2007년 05월 10일 10:0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 내 다수 세력인 ‘자주파’와 함께 ‘평등파’가 어떤 대선 방침을 결정할지 당내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평등파는 자주파와는 달리 공통의 선거방침을 결정하기 어려운 구조다. 자주파가 공통의 대선 방침 결정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반면 평등파 내부의 다양한 세력들은 각자가 자신들의 방침을 가지고 대선에 임할 것으로 보인다.

    평등파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활동적인 것으로 평가되는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연대(준)'(이하 전진)은 오는 12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선거 강령을 확정하고 자신들의 강령에 대한 권영길, 노회찬, 심상정 세 후보의 의견을 들은 후 단수, 혹은 복수의 지지 후보를 7월초까지 결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진은, 이미 회원들이 세 후보 캠프에 결합하고 있으며, 내부의 다양한 견해로 인해 특정 후보 지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진의 한 관계자는 “세 후보 모두 전진의 지지가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전진의 지지가 결정되면 대단히 정파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인데 이는 전진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전진의 김종철 집행위원장은 “전진의 선거강령은 오는 12일 전진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될 것”이라면서 “강령 발표 후에 각 후보 또는 캠프 관계자 초청 토론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집행위원장은 “선거 강령에 대한 각 후보의 의견을 들은 후 상임위나 중앙위에서 최종 지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기준은 “전진의 지지를 요청했느냐와 전진의 대선강령에 대한 태도”라고 밝혔다.

    김 집행위원장은 이러한 기준에 따라 결정되는 후보는 “한 명이 아니고 복수일 수도 있으며 세 후보 중 아무도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전진은 강령 발표와 이에 대한 각 후보의 입장 청취, 내부 논의를 거쳐 7월 초에 대선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의 혁신을 위한 네트워크'(이하 혁신네트워크)는 지지후보를 정하지 않고 개인의 판단에 맡기기로 결정했다. 혁신네트워크의 윤영상 운영위원은 “특정 후보지지 방침을 정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 운영위원은 혁신네트워크는 노회찬 후보를 지지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구성원 상당수가 노회찬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권영길 후보와 심상정 후보를 지지하는 구성원도 있다”며 “혁신네트워크는 회원조직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것은 개인의 판단에 따를 문제”라고 밝혔다.

    윤 운영위원은 자신들의 대선 방침은 “후보 경선 과정이 당 혁신과 도약의 기회가 되도록 노력한다는 것"이라며 이 취지에 따라 “5월말에서 6월초 사이에 진보대연합 논쟁, 민주노총위원장의 민중경선 추진 논란 등 대선과 당 혁신을 주제로 혁신 포럼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회민주주의를 위한 자율과연대'(이하 자율과연대)는 6~7월 경에 임시 총회를 열어 지지후보를 정할 것인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자율과연대의 오흥엽 대표는 “대선 방침을 명확하게 결정한 상태는 아니며 6월 또는 7월에 임시 총회를 열어 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 대표는, 자율과연대 회원 대부분은 “세 후보 중 누구를 배타적으로 지지한다거나 배제하는 분위기는 아니다”라고 밝히면서 다음 임시 총회에서는 “아마 첫 안건으로 지지후보를 정할지부터 다룰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 대표는 “대선 당내 경선과 본선에서 민주노동당이 정국을 주도하는 방안에 더 관심이 많다”며 특정 지지후보 선택 여부에 큰 비중을 두지 않음을 시사했다.

    노동해방실천연대(준)(이하 해방연대)는 현재의 세 후보가 아닌 ‘사회주의 후보’를 독자적으로 내세우겠다는 계획이다. 해방연대의 김광수 기관지위원장은 “사회주의 후보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해방연대는 세 후보 모두에게 관심 없다”며 “어느 후보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방침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 “비정규직법과 노사관계로드맵이 통과하는 과정에서 의원단에게 실망했다. 이들은 투쟁을 포기했다”며 “이들이 노동계급의 대표 자격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사회주의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는 있으나 아직은 밝힐 단계는 아니”라며 해방연대의 후보는 6월 초에 가시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함께’는 현재 지지 후보를 결정하지 않은 상태이나 투표기간이 다가오면 결정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다함께의 기관지 <맞불>의 김인식 발행인은 “특정 후보 지지 입장을 정하지는 않았다”며 현재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직 구체적 계획은 없지만 "투표 전까지는 정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해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 여부를 결정할 가능성이 클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다함께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진보진영 총단결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이고 “세 후보 모두 진보대연합에 찬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중앙당 차원에서 추진하도록 만드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