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대통령 이적행위, 공포정치"
        2007년 05월 08일 04:5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구태정치의 고질병이 도졌다"고 직격탄을 맞은 김근태, 정동영 두 열린우리당 전직 의장이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이들은 묵은 원한을 쏟아내듯 직설적인 어투로 노 대통령을 비난했다. 바야흐로 양측의 관계가 회복불능의 상태로 접어든 양상이다.

    "상대방에게 딱지붙이기 노무현식 분열정치"

    김근태 전 의장은 8일 오전 국회에서 가진 주택문제에 대한 정책발표회에서 작정한 듯 노 대통령을 두들겼다. 김 전 의장 특유의 신중모드는 온 데 간 데 없고 발언 하나하나에선 일전불사의 결기가 읽혔다.

    김 전 의장은 먼저 노 대통령이 자신을 구태정치라고 비판한 데 대해 "그런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딱지를 붙이고 매도하는 것이야말로 노무현식 분열정치"라고 되받아쳤다.

    노 대통령이 제기한 외부선장론을 거론하며 "내부의 예비후보자들의 발걸음을 무겁게 만들면서 한편 외부선장에 해당한다고 보는 고건 전 총리와 정운찬 전 총장에 대해 품평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낙마시켰다"면서 "이것이야말로 구태정치"고 비난을 퍼부었다.

    김 전 의장은 ‘당 해체를 주장하려면 나가라’는 노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누가 누구보고 나가라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대통합을 반대하고 기득권을 고수하겠다는 것은 전당대회 결의사항을 정면으로 거역하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노 대통령이 통합신당을 지역주의로 비판한 것에 대해선 "노무현 대통령이야말로 일관되게 특정지역에 매달려온 분"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전 의장은 노 대통령이 ‘명분과 가치’를 중시해야 한다고 충고한 데 대해서도 "’한나라당과 정책차이가 없다, 대연정을 하자’ 이렇게 제안했다. 그리고 당 지도부에는 ‘이것을 당이 동의하지 않으면 탈당하겠다’고 협박했었다. 이게 당정분리냐"고 반문했다.

    "지난해 ‘원 포인트 개헌’ 주장할 때는 험한 말 하더니"

    김 전 의장은 구체적인 사례를 열거하며 노 대통령의 ‘명분과 가치 없음’을 역설했다. 이 과정에서 ‘원 포인트 개헌’ 문제를 놓고 자신과 노 대통령 사이에서 있었던 비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작년 중반기에 제가 당의장으로 취임한 이래 평상시의 소신이었던 원포인트 개헌을 인터뷰할 때마다 적극적으로 전향적으로 생각한다고 주장했었다. (그런데) 어느 날 대통령께서 전화를 걸어서 이 문제에 대해서 자신을 비판한 것 아니냐 이렇게 험한 비판을 했었다"면서 "그러나 그 이후에 대통령께서는 제가 주장했던 원포인트 개헌과 똑같은 4년 연임제 개헌을 하겠다고 말씀하셨다. 김근태에게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의장은 "명분과 가치의 문제에 대해 대통령께서는 스스로 아파트 분양원가공개를 거부했고, ‘반미면 어때?’에서 ‘친미합시다’로 돌아섰고, ‘국보법 박물관에 보내야한다’고 했다가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고 했다, ‘사학법 재개정해야한다’고 하면서 일관된 원칙과 가치를 훼손함으로써 대통령 스스로는 물론이고 우리당에게 심한 상처를 줬다"고 조목조목 짚었다.

    김 전 의장은 "2002년의 대한민국의 김과장과 이대리를 열광케 만들었던 노무현 정치는 증발했다. 그 자리에 대신 분파주의 분열주의 껍데기만 남아있다"고 했다. 또 "지금 대통령은 편지정치를 통해 한나라당의 집권을 돕고 있다. 이적행위라는 비판을 받아도 할 말 없다"고 했다. 김 전 의장은 "장기는 옆에서 보면 잘 보인다. 훈수하고 싶어진다. 그러나 훈수를 거듭하면 장기판이 뒤집어질 가능성 있다"면서 말을 맺었다.

    "오만과 독선에 기초한 공포정치의 변종"

    정동영 전 의장도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편가르기 정치와는 결별해야 합니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노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먼저 "지금 열린우리당은 깨끗한 정치와 지역주의 극복을 내건 그 ‘열린’ 우리당이 아니라 현상유지적이고 분파지향적인 ‘닫힌’ 우리당"이라고 당 사수론을 일축했다.

    정 전 의장은 노 대통령이 ‘양심의 명령에 따라 성실하게 정치를 해야 한다’고 한 데 대해 "이념이 다른 정당과의 대연정을 모색하는 것이, 통합을 가로막는 편가르기의 정치가 양심의 명령인가. 지지 그룹의 목소리에,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막는 것이 양심의 명령에 따른 것인가"고 반문했다.

    그는 특히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적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해 각각의 정치세력들은 다양한 논쟁과 실천을 할 수 있다"면서 "이러한 모든 노력을 과거의 구태정치라 부르고, 대통령 자신이 20년동안 지켜온 가치를 무너뜨리는 것이라 부른다면, 이는 독선과 오만에서 기초한 권력을 가진 자가 휘두르는 공포정치의 변종"이라고 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정 전 의장은 노 대통령이 ‘열린우리당의 표류가 정치인 노무현의 좌절’이라고 한 데 대해서도 "대북송금 특검 수용, 대연정 제안 등 노무현의 표류가 열린우리당의 좌절의 원인이 된 측면에 대한 성찰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 전 의장은 "살모사정치 등 천박한 막말을 퍼붓고 있는 측근들이 갖는 열린우리당에 대한 맹신은 스스로를 닫힌우리당임을 자백하는 정치적 자해행위에 다름 아니다"고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친노그룹을 강도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