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박근혜, 경선룰 시뮬레이션 해보니…"
    By
        2007년 05월 07일 11:3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각 당 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면서 신문들도 대선 분위기 띄우기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일부 신문은 후보의 공약이나 자질검증보다 대중 지지율을 바탕으로 특정 후보에만 초점을 맞춰 언론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균형 잡힌 시각을 보여주지 못했다.

    한나라 후보만으로 투표하자는 동아(?)

    동아일보는 7일 대선을 앞두고 "대선 주자에게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현안에 대한 견해와 정책을 듣는 ‘지상 토론회’를 3회에 걸쳐 연재한다"고 밝혔다. 이메일로 대선 주자에게 질문을 보내 답변을 얻은 내용을 중계하는 방식을 택했다.

       
      ▲ 동아일보 5월7일자 1면  
     

    대선 주자들에게 외교, 안보 등에 관한 철학을 묻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제설정이다. 문제는 후보선정 방식인데, 동아일보는 자사가 올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평균 5% 이상의 선호도를 얻은 주자만을 대상으로 이번 지상토론회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이명박 전 서울시장,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손학규 전 경기 지사 등 3명의 대선 주자만이 그 대상에 들 수 있었다.

    이들 세 후보는 재외국민 참정권 허용을 묻는 질문에 "보장돼야 한다"고 답했고, 올해 중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해서는 "북핵 해결 위해 찬성하지만 정치적 이용은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또, 주한미군 감축문제나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논란 등으로 한미 동맹 약화에 관한 질문에서도 "한미동맹을 발전·강화" 시켜나가겠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국가보안법 폐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이명박 박근혜 후보는 "인권침해 소지 조항 부분 개정" 입장을 밝혔지만, 손학규 후보는 "폐지하고 대체입법"을 주장하는 등 다른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동아는 "혼미한 범여권 대선주자의 윤곽이 드러나고 각 당의 대선후보 경선이 진행되면 추가로 정책토론과 후보 검증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나라당 역시 경선 규칙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등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박근혜-이명박, 경선룰 놓고 내분 격화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가 대선 주자들의 경선규칙 대립과 관련해 중재안을 마련해 끝까지 밀고 가겠다고 밝힌 가운데, 박근혜 전 대표는 6일 서울 인근 청계산에서 기자들과 산행을 하면서 "세 번이나 양보했는데 또 양보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어떤 중재안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반면,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같은 날 "합리적이고 시대에 맞는 중재안이 나올 거라고 생각한다"며 경선규칙 개정을 거듭 강조했다.

    이명박-박근혜 두 주자는 8월 열리는 대선후보 경선과 관련해, 선거인단을 20만명 규모로 하되 대의원과 일반당원,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각각 ‘2(4만명)대 3(6만명)대 2(4만명)로 반영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여론조사 반영비율을 놓고, 이 전 시장 쪽은 당원보다 일반국민 투표율이 훨씬 낮은 점을 고려해 무조건 4만명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박 전 대표 쪽은 전체 투표율에 연동해 20%를 반영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중앙 "경선룰 따라 당락 결정…양쪽 캠프 사활 걸만"

    대다수 신문들이 경선규칙을 놓고 박근혜-이명박 양쪽의 대립 격화에만 초점을 맞춰 보도한 가운데 중앙일보가 논란이 되고 있는 여론조사 반영방식을 직접 시뮬레이션 해 왜 두 후보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기사를 실었다.(5면 <‘여론조사 반영’ 양측 주장대로 시뮬레이션 해보니 이명박식 4만명 고정 땐 이명박 우세 / 박근혜식 20% 유지 땐 이-박 ‘박빙’>)

       
      ▲ 중앙일보 5월7일자 5면  
     

    중앙일보는 한나라당 선거인단은 당심(대의원+당원)과 민심(일반국민+여론조사)의 두 가지 그룹으로 분류된다며 이 전 시장은 민심에, 박 전 대표는 당심에 각각 강점이 있기 때문에 양 캠프 입장에선 사활을 걸 만한 문제라고 보도했다.

    실제로 당심(대의원) 70%와 민심(여론조사) 30%의 비율로 치러졌던 지난해 7·11 전당대회의 경우 강재섭 대표는 여론조사에선 15.1%에 그쳤으나 대의원 투표에서 29.2%를 얻어 전체 합계 25%로 1위에 당선됐다. 만약 당심과 민심의 비율을 50대 50으로 조정했다면 이재오 최고위원이 대표직에 올랐을 것이라는 게 중앙일보의 분석이다.

    중앙일보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이 전 시장 주장대로 여론조사를 4만 명으로 고정하면 이 전 시장은 5만9160표(당심: 2만6100표+민심: 3만3060표)를 얻어 5만6840표(당심: 3만1900표+민심: 2만4940표)를 얻는 박 전 대표를 누르고 2320표차로 경선에서 이길 수 있다.

    반대로 박 전 대표의 주장대로 여론조사를 총 투표수의 20%(1만9000명)로 유지하면 박 전 대표가 4만7810표를 얻어 4만7190표를 얻는 이 전 시장을 620표차로 누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조선, 3개 기관과 손잡고 대선 여론조사

    조선일보는 TNS코리아와 대선 주자들의 5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선과 TNS코리아가 지난 5일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전 시장은 40.7%, 박 전 대표 20.2%, 손학규 전 경기지사 5.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권은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3.1%, 유시민 보건복지부장관 1.5%, 한명숙 전 국무총리 1.2%, 이해찬 전 국무총리 1%, 강금실 전 법무장관 1% 순이었다.

       
      ▲ 조선일보 5월7일자 1면  
     

    조선일보는 이 결과를 토대로 "4·25 재·보선의 한나라당 참패와 경선규칙을 둘러싼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갈등에도 불구하고 대선 주자들의 지지율은 5월 들어서도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조선일보는 또 이날 ‘최고품질의 대선 여론조사’를 위해 TNS코리아, 한국리서치를 추가해 3개 여론조사기관에 번갈아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그동안 한국갤럽과 여론조사를 진행해 왔다.

    노 대통령, 열린우리당 복당?

    노무현 대통령이 최근 청와대에서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과 만나 전 전 의장이 열린우리당을 탈당하면 다시 당에 복당하겠다고 말했다고 신문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지난달 27일 정 전 의장과 1시간 20분 가량 진행된 이 면담을 계기로 노 대통령과 친노 세력은 정 전 의장 등을 향해 "당을 나갈테면 나가라"라고 비판했으며, 정 전 의장 쪽 역시 열린우리당 해체를 주문하고 탈당을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향신문은 1면 <노 대통령-정동영 지난달말 ‘결별’> 기사에서 노 대통령과 정 전 의장이 사실상 결별한 것이라며 이 회동이 친노 그룹과 통합신당파 분화의 중대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 김상만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