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수 대연정' 굳어지나 일시적인가
        2007년 04월 25일 11:4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근 한미FTA, 사학법 재개정, 국민연금법 개정 등 주요 현안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한나라당의 정책 공조가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정치적 해석에서 민주노동당 대권주자인 노회찬 의원과 심상정 의원이 미묘한 견해차를 보이고 있어 흥미롭다.

    노회찬 의원은 24일 오후 CBS 전북방송 ‘사람과 사람’에 출연해 노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정책 공조에 대해 "(노 대통령이) 레임덕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강자와 다투지 않는 전술을 쓰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양측의 공조는 거창한 전략적 포석을 깔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임기말을 무난히 넘기기 위한 노 대통령의 편의주의적 발상의 산물이란 얘기다.

    이런 맥락에서 노 의원은 "앞으로 모든 사안에 대해 (노 대통령이) 한나라당과 협력 체제를 가져갈 것이냐, 이렇게 속단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상황의 유불리에 따라 공조 여부도 달라질 것이란 분석이다.

    노 의원은 ‘노 대통령이 한나라당과의 대연정 효과를 노리는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지적에 대해 "그런 효과를 노리는 측면이 분명히 있다"면서도 "대연정이 굳건하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다만 "모든 사안에 관철될 것이라고 보이지는 않지만 한나라당과의 연합을 통한 국정 운영은 주요한 노선으로 굳혀져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심상정 의원은 25일 발표한 논평을 통해 "한미FTA 3각동맹이 보수연정의 정서적, 물리적 토대를 완성했다"고 단언하면서 "이번에는 민생과 개혁을 망치는 데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청와대가 연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이어 "정치의 모든 영역에서 노골적 결탁이 이뤄진다면 이 나라는 사실상 대통령과 한나라당, 열린우리당간의 대연정 국가라 부른들 무슨 문제가 있겠느냐"며 "정치, 경제, 민생, 교육 등에서 이들이 입장을 같이 하고 한 패로 묶인다면 보수연립정권도 가능할 수 있다"고까지 내다봤다.

    ‘대연정’을 보는 두 주자의 미묘한 시각차는 이번 대선 구도를 보는 관점에도 반영되어 있다.

    노 의원은 이번 대선은 ‘한나라당-구여권-민주노동당’의 3자구도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노 의원이 구여권의 유일한 활로로 여겨지는 ‘제3지대론’을 맹공하는 것도 구여권이 정계개편을 통해 세를 키우지 못하도록 적절히 견제할 필요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반면 심 의원은 지난 16일 "반한나라당 중도통합신당 형성은 결국 실패할 것이고 한국 정치는 대선을 거쳐 보수진영 재편으로 갈 것"이라고 했다. 또 "올 대선을 3자 구도로 전망하지만 다자구도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찬반만 있을 뿐 중도, 제3지대는 존재하지 않는 한미FTA 의제가 국민운동으로 발전할 때 범한나라당 대 범 민주노동당 구도로 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