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신용보증재단,
    인원감축 철회, 대화 나서라”
    재단 콜센터, 유일하게 노·사·전 협의기구조차 구성하지 않아
        2023년 03월 29일 09:2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콜센터) 노동자들이 28일 인원 감축과 풀 아웃소싱 방식의 콜센터 이전 계획을 일방통보한 재단을 비판했다.

    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노조)는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신용보증재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인원감축 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즉각 대화에 나서라”고 이같이 밝혔다.

    재단은 콜센터 노동자들에게 지난 14일 내년 고객센터 운영 계획안을 통해 현 30명인 정원을 22명으로 감축하고, 풀 아웃소싱을 통해 콜센터를 이전하겠다고 통보했다. 인원감축 이유로 콜 인입량 감소, 타 기관 작년 상반기 대비 업무량, 보이는 ARS 비대면 활성화 등을 언급했다.

    노조는 “지난 몇 년 간 코로나로 지원이 절실한 소상공인들의 문의가 빗발쳤을 때 상담사들이 감내해야 했던 업무량은 고려하지 않고, 재단의 상품 변화 및 금리 영향 등으로 올해 3개월간의 줄어든 콜 수를 근거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상담사 혼자 하루에 100콜 이상씩 받아 내야하는 더욱 열악한 노동환경의 민간영역 콜센터 현황까지 가져와 비교하며 서울신용보증재단 콜센터 상담사들의 콜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인원감축을 정당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재단은 신규 지원 사업 등으로 콜 인입량이 증가하게 되면 단기인력을 충원하겠다고 밝혔으나 노조는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후 콜 인입이 폭증하게 되면 단기상담사를 일시적으로 채용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콜센터 상담사들을 갈아 끼우면 되는 소모품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코로나 때 2020년 70명, 2021년 46명, 2022년 10명의 단기상담사를 충원했을 당시 제대로 교육 부족 등으로 인한 콜백으로 결국 정규 상담사들이 업무를 감당해야 했다”며 “이에 대해 콜센터노조는 재단에 수차례 개선과 재발방지를 요구했으나 재단은 무책임으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당초 서울신용보증재단(재단)은 SH공사와 서울교통공사 콜센터와 함께 공공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기관 직접 운영 전환대상이었다. 다른 기관과 달리 재단 콜센터는 유일하게 노·사·전 협의기구조차 구성하지 않은 상태다.

    재단은 직고용시 이른바 ‘쉬운해고’가 어려워질 것을 우려해 협의조차 꺼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9일 박유진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등은 3개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콜센터 중 재단만 유일하게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 및 전문기구’ 구성하지 않았다고 지적하자, 재단 측은 “정규직이 되면 인원을 조정해야 할 경우 그러기 어려워 난감하다”고 말한 바 있다.

    아울러 재단은 노조의 업무환경 개선 요구에 대해 콜센터 이전으로 대응했다. 노조에 따르면, 재단은 이를 위해 민간위탁 수탁사에게 임대료 등까지 지원, 환경 개선 책임을 수탁사에게 돌리는 ‘풀 아웃소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환경 개선에 대해 원청의 책임을 회피하고 외주업체에 전가하는 것“이라며 “업무환경 개선으로 요구한 건 고작 사무실 환풍기, 휴게실 소파, 공기청정기 수준이다. 이것이 그렇게 과도한 요구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직고용 조건으로 월급 수십만원을 올려달라고 한 적도 없다. 우리는 언제 바뀔지 모르는 불안정한 하청 업체 소속이 아닌 안정적인 노동조건을 원했을 뿐”이라며 재단에 노사 대화를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