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 정비 전문 자회사 추진
    "대법 판결 무력화와 노조 확대 방지용"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포항지부·포스코사내하청지회 회견
        2023년 03월 27일 04:5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포스코가 오는 6월 기계·전기 분야 정비 전문 자회사를 설립한다고 밝힌 가운데,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포스코 정비 자회사의 실제 목적은 자회사를 내세워 사내하청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고 금속노조로 조직이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포항지부·포스코사내하청지회(이하 노조)는 27일 오전 광양제철소 본부와 포항 본사 앞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정비 자회사 설립은 사내하청 노동자가 포스코의 정규직이라는 대법원 판결을 무력화하며 정규직화를 회피하고 무늬만 다른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꼼수”라고 이같이 밝혔다.

    사진=금속노조

    포스코는 정비 자회사 설립을 통해 정비 전문성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 확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 정비 자회사 방안에 따르면, 포스코는 광양과 포항에 각각 기계 정비 2개사와 전기 정비 1개사 등 6개 정비 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정비 사내하청 업체 중 자회사 편입을 희망하는 하청업체는 편입하고 일부 신규 인력을 채용하기로 했다.

    노조는 “정비 전문성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를 내세우고 있으나 이는 허울 좋은 구실”이라며 “포스코가 과거 대형 정비 전문 부문을 여러 업체로 쪼개면서 내세운 것이 전문성 강화였는데, 이번엔 여러 개로 쪼갠 업체를 다시 합치면서 전문성 강화를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포스코는 2006년 분사 업체 노동자 임금에 대해 포스코의 70%를 보장하기로 약속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 분사 업체 노동자들은 현재 포스코 정규직 노동자의 50% 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다.

    노조는 포스코가 사내하청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해 정비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포스코를 상대로 불법파견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통해 지난해 7월 28일 대법원 판결에서 승소한 바 있다. 포스코는 대법원에서 승소한 1, 2차 소송단 55명은 정규직으로 전환했지만 현재 지방법원과 대법원 소송이 계류 중인 사내하청 노동자 3천여명의 정규직 전환을 거부하고 있다. 노조는 법원 판결을 앞둔 노동자 3천여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피하기 위해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노조는 포스코 자회사 설립이 금속노조의 조직 확대를 막기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들은 “포스코의 정비 자회사 설립은 정규직화 추가 소송과 금속노조 조직 확대를 막기 위한 민주노조 탄압 수단”이라며 “자회사 임금과 복지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나오지 않았지만, 최근에 금속노조 탈퇴와 8차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단 참여자 중 소송 취하자가 늘어났다”고 전했다.

    이어 “대법원 판결 이후 1천명이 넘는 사내하청 노동자가 금속노조에 가입했고, 금속노조는 이후 3~8차 소송 중 판결 결과가 나오는 대로 9차 집단소송단 모집과 대규모 금속노조 가입을 조직할 계획”이라며 “포스코는 이를 막기 위해 자회사라는 떡고물을 던지며 사내하청 노동자를 흔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포스코가 전문성을 강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면 자회사 꼼수가 아니라 민주노조 탄압을 중단하고 대법원 판결에 따라 사내하청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