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윤 대통령, 진상규명 등 외면...공식 사과 촉구"
        2023년 01월 31일 03:1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족협의회)는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성역 없는 진상규명 등 유가족들의 요구사항을 외면했다며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유가족협의회 등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가족들을 향한 제대로 된 사과 한 마디 없는 대통령에게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유가족협의회는 참사 49재 당시인 지난해 12월 16일에 유가족들의 6가지 요구사항을 대통령비서실에 전달했으나, 대통령비서실은 답변하지 않은 채 행정안전부에 이송했다.

    요구 사항은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성역 없는, 엄격한, 철저한 책임규명 ▲피해자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진상규명 ▲참사 피해자의 소통보장과 인도적 조치 ▲희생자들에 대한 온전한 기억과 추모를 위한 조치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입장표명 및 대책 마련 등이다.

    이후 행정안전부는 지난 9일 유가족협의회로 ‘민원 처리결과 안내’라는 민원처리 공문을 보내왔다.

    행안부는 진상규명 요구에 대해 “경찰 특별수사본부가 독립성을 가지고 엄정한 조사와 수사를 통해 진상과 책임소재를 밝힐 것”이라며, 유가족 지원과 관련해선 “국무조정실 원스톱통합지원센터와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을 설치·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모 공간에 대해선 검토하겠다고 답했고, 2차 가해 문제와 관련해선 이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했다.

    유가족협의회는 “성의 없는 답변”이라며 “대통령비서실이 유가족들의 절박한 요청에 직접 답변하지 않은 것에 절망감을 느낀다. 유가족들이 절박하게 제시한 요구사항을 사실상 이행할 의지가 없음을 밝힌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책임을 인정하고 후속방안을 약속하는 대통령의 사과는 결국 없었고, 경찰 특수본은 셀프수사로 윗선의 수사를 포기했으며 유가족들에게 브리핑 한번 없이 수사결과를 발표했다”며 “2차 가해로 인해 159번째 희생자가 세상을 떠나고 다수의 유가족들은 2차 피해를 극심하게 호소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형식적인 답변을 보낸 것은 유가족들을 좌절하게 한다”고 했다.

    유가족협의회 등은 윤 대통령에게 보내는 성명을 발표한 후 159명 희생자들의 평안한 안식을 기원하는 159배를 진행했다.

    이후 대통령 집무실 근처로 이동해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와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려 했으나, 경찰들의 제지로 하지 못했다.

    유가족협의회는 별도 성명을 내고 “헌법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축적된 법원의 판례에 따르면 1인 시위에 대해서는 어떠한 장소적 제한도 가할 수 없다”며 “경찰은 어떠한 법적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유가족들의 1인 시위를 허용할 수 없다며 유가족들에게 피켓 조차 전달하지 못하게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보호해야 할 시민들은 보호하지 않고, 대통령에 대한 유가족들의 항의를 가로막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찰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