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웅래 체포동의안 부결,
    민주당 의원 대부분 반대표 던진 듯
    찬성101 반대161...국힘·정의, 민주 향해 “방탄정당”
        2022년 12월 28일 06:1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뇌물수수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노 의원 체포동의안의 무기명 투표 결과 271명 중 찬성 101명, 반대 161명, 기권 9명으로 부결됐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노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해 자유투표로 하겠다고 했으나, 투표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에서 무더기 반대표가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정의당은 본회의에서 앞서 의원 6명 전원이 찬성 표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류호정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정의당은 비리·부패 혐의 국회의원에 대한 불체포특권은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 역시 예외 없이 찬성 표결할 것이며, 국회가 비리·부패 혐의자의 방탄막을 자처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2020년 2~12월 21대 국회의원 선거비용 등의 명목으로 사업가 박모씨 측에게 총 6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압수수색 과정에선 자택 장롱에서 현금다발 3억4천만원이 발견되기도 했다.

    한동훈, 노웅래 설전도…
    한동훈 “돈 받는 현장 녹음파일 있는데도..거짓 음모론, 구속 수사해야”
    노웅래 “정치검찰의 수사 믿을 수 있나”

    이날 표결에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례적으로 수사를 통해 나온 구체적인 증거까지 나열하며 체포동의를 요청했다.

    한 장관은 “노 의원이 청탁을 받고, 돈을 받는 현장이 고스란히 녹음된 파일이 있다”며 “구체적인 청탁을 주고받은 뒤 돈을 받으면서 ‘저번에 주셨는데 뭘 또 주냐, 저번에 그거 제가 잘 쓰고 있는데’라는 목소리, 돈 봉투 부스럭거리는 소리까지도 그대로 녹음돼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귀하게 쓸게요, 고맙습니다, 공감 정치로 보답하렵니다’라는 노 의원의 문자 메시지, ‘저번에 도와주셔서 잘 저걸 했는데 또 도와주느냐’는 노 의원의 목소리가 녹음된 통화 녹음파일, 청탁받은 내용이 적힌 노 의원의 자필 메모와 보좌진의 업무 수첩 등까지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검찰의 조작수 사라는 노 의원의 항변에 “자기 목소리가 나오는 현장 녹음까지 있는데도 수사기관의 조작이라고 거짓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며 “2022년 대한민국에서는 어떤 공직자라도 명확한 증거들이 있음에도 수사기관의 조작이라고 거짓 음모론을 펴면서 부인하는 경우 예외 없이 구속 수사를 받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노 의원은 신상 발언을 통해 한 장관의 주장에 반박하고 나섰다.

    노 의원은 한 장관의 언급한 돈을 주고 받은 현장이 녹음된 파일에 대해 “몰래 두고 간 돈을 행정 비서가 퀵서비스를 통해서 돌려보냈다”며 “돈 줬다는 사람도 돌려받았다고 하는 것인데 녹취가 있다며 새로운 내용으로 부풀려서 언론플레이로 사실 조작을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의례적인 인사로 고맙다고 한 것이 돈을 받은 것이냐”며 “제 말을 고의적으로, 악질적으로 왜곡시켰다”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또 한 장관을 향해 “그렇게 증거가 차고 넘치면 왜 조사 과정에서 묻지도 제시하지도 확인하지도 않았느냐”며 “방어권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 장관은 개별 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지 않는다고 얘기했는데, 국회 표결에 영향을 미치려고 구체적으로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말하는 것, 이런 정치검찰의 수사를 믿을 수 있는 것이냐”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제 구속영장은 검찰의 일방적인 주장만으로 청구됐다. 제게 정당하게 방어할 기회를 달라”며 부결 투표를 호소했다.

    국민의힘, 정의당
    “비리 의원 감싸기…방탄 국회 전락”, “민주당, 방탄정당의 오명을 피할 수 없다”

    국민의힘과 정의당은 대다수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보이는 민주당에 대해 ‘비리 의원 보호하는 방탄정당’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거대의석을 앞세운 민주당은 불체포 특권 뒤에 노 의원을 겹겹이 감싸줬다”며 “방탄 정당, 방탄 의원을 자처하더니 이제는 국회마저 비리 의원 보호 수단인 ‘방탄 국회’로 전락시킨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에게 다가올지 모를 그날을 위해 부결 예행연습이라도 한 모양”이라며 “예상했던 결과임에도 대한민국 정치 역사를 다시금 과거로 회귀시킨 민주당의 무책임한 행태가 참담하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개인 비리 혐의까지 품어주는 민주당의 깊은 아량이 부디 위기로 고통받는 민생과 서민에게도 닿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정의당도 잇따라 입장을 내고 민주당을 강하게 규탄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됐다. 가재는 게편이라는 옛말이 틀리지 않다”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많은 의원들이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인다. 노 의원은 양심의 문제도, 사상의 문제도 아닌 뇌물수수와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며 “방탄정당의 오명을 피할 수 없다.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노 의원을 향해서도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면, 스스로 검찰로 걸어 나가야 한다”며 “체포동의안 부결 뒤에 숨어 입으로만 말하는 결백은 어떤 국민도 설득할 수 없음을 알기를 바란다”고 질타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