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여준 “한동훈 능력 있지만
    ···정치에 소질은 없어 보여”
    '이재명 혐의, 개인 비리...당과 분리'
        2022년 12월 20일 12:3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20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능력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정치엔 입문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윤여준 전 장관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올 한 해 정치권에서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가장 스타가 됐던 사람을 꼽아달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언론의 반응으로 볼 때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아닌가”라고 답했다.

    윤 전 장관은 “한동훈 장관은 간결하고 명료한 자기 논리, 자기 생각이 있다. 자기 생각을 간명하게 논리화하는 능력도 있고, 전달력도 좋다”며 “짧고 임팩트가,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국민의힘 당대표설에 대해선 “그건 아니라고 본다. 유혹일 수 있는데 그런 데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재목이라는 건 적재적소가 있는 것이지 논리가 명쾌하다고 정당 대표가 되는 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어 “검사로서 법을 집행하는 사람으로서 명쾌한 것만 가지고 민주정당의 대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자질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반대한다”며 “(한 장관에게) 정치하지 말라고 충고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거듭 “다른 쪽으로 갔으면 크게 성장하고 나라에도 기여할 수 있는 그런 인물이 정치권에 들어와서 망가지는 것은 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한 장관이 정치에) 소질이 있어 보이면 얼마든지 하라고 권하겠지만 제가 볼 적에는 정치에 소질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이재명 지키기’로 양당 대립 격렬…싸움의 양상 저질스러워져

    양당의 극한 대립이 계속되는 국회 상황에 대해 윤 전 장관은 “우리나라 여야 관계를 적대적 공생관계라고 하는데, 요즘은 전보다 이 싸움이 격렬해졌다”며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를 지켜야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이 당대표를 지키는 이유가) 옛날처럼 민주화 운동했다는 게 아니다. (이 대표의) 혐의 사실은 개인 비리”라며 “거대한 원내 제1당이 대표의 개인 비리를 지키려다 보니까 국민들이 볼 때 아주 떳떳하지 못한 짓을 자꾸 하게 되는 것이고, 싸움의 성격이나 양상이 아주 저질스러워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직은 측근들만 구속이 돼 있지 이재명 대표 자신에 대한 비리는 나온 게 없지만 (이 단계를 넘어서면) 분리돼야 한다”며 “이재명 대표가 아무리 소중한 정치적 자산이라 할지라도 이재명 대표가 당 자체는 아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8개월, 낙제점…인재 찾아 비공개 자문이라도 들어라”

    윤 전 장관은 윤석열 정권 8개월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놨다.

    윤 전 장관은 “굳이 제가 점수를 줄 필요가 없다. 지금 국민적 지지를 보면 그게 점수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여론조사에서 40%를 넘어섰다고 굉장히 좋아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지금까지 내내 30%에도 못 미치다가 근래 40%을 넘어섰다. 이런 전례가 없다”며 “아직도 낙제점”이라고 지적했다.

    “낙제점을 받은 가장 큰 과오가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엔 “인사 문제”라며 “제 과거 경험으로 비추어 보면 국민들은 깜짝 놀랄 만큼 인사에 예민하다. 장관 한 사람을 잘 쓰느냐 잘못 쓰느냐에 따라서 민심이 흩어지고 모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좋은 인재라고 평가받는 사람을 찾아서 꼭 장관 자리, 청와대 수석 자리를 안 주더라도 평상시에 비공개적으로 자문을 들어야 한다”며 “그렇게 안 하면 내년은 정말 헤쳐가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국힘 전대 룰 변경, 당대표는 당원에 묻는 게 당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당대회 규칙을 ‘민심 30%, 당원 70%’에서 ‘당원 100%’로 바꾸기로 한 것에 대해선 “대표니까 당원만을 가지고 투표하는 게 원칙적으로 옳다”며 “지금까지 (국민 투표) 30%를 넣어서 당이 민심을 따라갔나”라고 지적했다.

    유승민 전 의원 등이 비대위의 전당대회 규칙 변경이 자신을 낙선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반발하는 것에 대해선 “유승민 전 의원 입장에서는 그렇게 주장하겠지만, 당원 수가 100만 정도 되면 유승민 의원도 일방적으로 불리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반면 당내 비주류로 유 전 의원 측 인사 일부는 전당대회 규칙 변경의 절차적 하자 등을 문제 삼고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우리 당의 흑역사로 남을 것 같다”며 “전당대회 룰 같이 당의 중대한 문제들은 의총을 열어서 반드시 토론을 했는데, 이번엔 의총 토론이 아예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경선 전에 룰을 바꿀 때는 후보들 합의가 없으면 적용을 안했다. 만약에 후보들이 합의가 안 된다면 다음 전당대회부터 적용을 해야 한다”며 “그러지 않으면 불공정 시험이 될 수가 있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을 겨냥한 전당대회 규칙 변경이라는 주장에 대해선 “원래 정치의 본질은 핍박받고, 공격받는 사람이 인기를 끈다. 윤 대통령도 그러지 않았나”라며 “지나친 친윤, 찐윤 경쟁이 유승민 의원만 자꾸 키워주고 있는 것 같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당원 100%를 주장한 후 비대위가 신속하게 전당대회 규칙 변경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과거에 친박 경쟁하다가 총선 참패한 적이 있는데, 지금 친윤 경쟁이 친박 경쟁 못지않다”며 “대통령께서도 ‘윤심 없다’는 선언을 하는 게 필요하다. 그러지 않으면 당이 더 쪼그라들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