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 급식노동자들, 집단산재 신청
        2022년 12월 13일 07:5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학교 급식 노동자들이 13일 집단산재 신청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근로복지공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급식실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설문조사에서 8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근골격계질환 산재 신청 의사를 전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13명의 산재요양 신청을 시작으로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소속 9개 근로복지공단 지사에 릴레이 집단산재를 신청할 예정이다.

    교육부가 지난 10월 15일 기준 집계한 ‘학교 급식종사자 폐암검진 중간 현황’에 따르면, 학교 급식 노동자 10명 중 3명 꼴로 폐결절이나 폐암 의심 등의 이상 소견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일반인보다 폐암 발병률은 38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는 “지난해 학교 급식실에선 1200건 이상 산재사고가 발생했고 일반인에 비해 35배가 넘는 폐암발생률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여전히 교육청과 교육당국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교 급식실은 1인당 식수인원 150명~170여명을 감당하면서 무릎, 손목, 팔, 허리, 어깨에 골병이 들어 각종 근골격계 질환으로 방학 중엔 수술 하기 바쁘다”며 “학기 중에는 대체인력이 없어 아파도 병가를 사용하지 못하고 참고 일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노동자 1인당 담당하는 식수 인원이 지나치게 많아 근골격계 질환 발병도 심각하다는 것이다. 이에 노조는 경기도교육청과 8개월째 학교급식실 배치기준 협의를 하고 있으나 이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임태희 경기도교육청 교육감과 교육부는 산재 요양자들이 바로 쉴 수 있고, 잠재적 환자들이 치료받을 수 있도록 대체인력 제도를 개선하라”며 “근본적 대책인 배치기준을 하향하고, 전국 표준 배치기준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