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진석,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5가지 항목 질의
        2022년 11월 17일 12:3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에 대해 “문재인 정권 차원의 대북뇌물상납 사건으로 번져가고 있다”고 말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회의에서 “이 사건의 최정점에 있는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묻는다”며 5개 항의 공개질의를 통해 문 전 대통령이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에 연루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을 폈다.

    정 위원장은 “쌍방울의 7만 달러가 김영철 북한 통일선전부장에게 전달된 사실을 알고 있었나”라며 “문재인 정부 청와대와 국정원의 주선 혹은 방조 없이 민간기업 쌍방울과 아태평화교류협회가 북한 공작 총책 김영철에게 뇌물을 상납하는 것이 가능한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서훈 국정원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이를 몰랐을 리 없다.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 비밀접촉과 불법뇌물 상납을 어디까지 알고 있었나”라고 했다.

    정 위원장은 대북송금 시기와 관련해 문재인 정권이 남북-북미회담 개최를 대가로 북한에 돈을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정 위원장은 “검찰이 지금까지 밝힌 쌍방울의 불법 대북송금액이 7백만 달러다. 지금 환율로 100억 가까운 큰 돈”이라며 “돈을 집중적으로 건넨 시기는 2018년 말 2019년 1월인데, 2018년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대가로 사후 지급된 것은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쌍방울이 640만 달러 거금을 북에 건넨 것은 2019년 1월이다. 비슷한 시기에 롤렉스 명품시계 10여 개가 북한 고위층에 전달됐고, 한 달 뒤인 2019년 2월 하노이 회담이 개최됐다”며 “문재인 정권이 하노이 회담에 나서는 북한의 환심을 사기 위해 거액의 달러를 상납한 것은 아닌가”라고도 했다.

    쌍방울이 대북 사업권을 얻는 조건으로 북한에 돈을 보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전혀 개연성 없는 얘기”라며 “쌍방울이 북한에서 따낼 사업권이 뭐가 있나. 개성공단은 폐쇄됐고, 북한에서의 광물자원 반출은 유엔 제재에 의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대북불법송금의 대가로 쌍방울에게 국내에서 무슨 편의를 주기로 한 건가”라며 “김대중 정권이 현대건설 앞세워 2000년 남북정상회담 대가로 5억 달러를 불법상납했던 사건을 그대로 재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또 “유엔안보리 제재를 무시한 대북 불법 상납에 동원된 기업이 쌍방울뿐인가”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불법 송금된 돈이 김정은 핵미사일 개발에 전용됐다면 그 책임은 문재인 정권에 있음을 분명히 밝혀둔다”며 “문재인 정권 차원의 대북뇌물상납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 스캔들은 검찰은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