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인봉 바통 받은 김유찬 '검증'에 주목
    By
        2007년 02월 20일 09:0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푸근한 고향집에서의 추억을 뒤로하고 귀경한 이들을 맞는 것은 설연휴 동안에도 끊이지 않았던 대선 예비주자들의 ‘말말말’이었다. 설 밥상에서 가장 인기 있던 주제는 단연 대선 주자들 특히 한나라당 주자들, 그리고 그 안에서도 특히 이명박, 박근혜 양측의 싸움이었을 것이다.

    이명박 박근혜 갈등 확전 양상

    20일자 조간신문들은 정인봉 변호사에 이어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인 김유찬씨의 참여로 갈수록 확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한나라당 이명박 박근혜 두 예비후보들 간의 검증 공방,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의 진보진영 공격성 발언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연휴 전후의 사정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박 전 대표 캠프의 전 법률특보인 정인봉 변호사의 해프닝으로 마무리되는 듯해 보였던 이 전 시장에 대한 본격 검증이 연휴 직전인 지난 16일 이 전 시장의 전 비서관인 김유찬씨가 기자회견을 자청하면서 다시 전면전으로 치달았다. 이어 김 전 비서관은 19일 "이 전 시장의 선거법 위반 공판 위증 대가로 이 전 시장 쪽에서 1억2000만원을 받았다"며 "돈을 건낸 사람의 이름과 시간 장소 등 추가자료를 공개하겠다"고 나선 상황이다.

    김유찬 폭로 여자? 돈? 종교?

    한국일보는 5면 <여자?돈?종교?> 박스기사를 통해 "김유찬씨가 16일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저서 <이명박 리포트>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월 말이나 3월 초 출간이라는 이 책에는 이 전 시장에게 불리한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김씨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저서 목차를 공개하면서 여자문제와 재산형성 과정 비리, 현대맨 시절 비리, 종교문제 등이 수록돼 있음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말미에 김 전 비서관이 이런 행동을 보이고 있는 이유에 대해 "일각에서는 여권의 배후조종설, 경쟁 주자 측과의 거래설 등이 흘러나오고 있다"며 "순전히 개인적 악연으로 대선 유력주자를 공격한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지만 김씨가 사전에 이 전 시장측과의 거래를 시도하다 거절당한 데 대한 보복 차원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박근혜 전 대표도 같은 날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인천에서 자신과 정 변호사의 연관설을 주장해온 이 전 시장측을 향해 "어거지로 지어내서 하는 것도 네거티브"라며 "거기(이 전 시장 쪽)서는 그렇게 하는 모양이라서 그렇게 보시는 것 같다"고 말해 감정 싸움을 이어갔다.

    이런 한나라당의 당 내 검증공방이 결국은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을 한 신문들이 많았다. 우선 한겨레는 1면 <한나라 ‘검증공방’아슬아슬>기사를 통해 설 명절을 전후해 나오는 양측의 신경질적 반응을 전하고 있다.

    "자칫하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는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의 발언으로 시작한 기사는 "당 안팎에선 이미 두 진영이 돌이킬 수 없는 선을 넘어서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검증 공방이 끝 모를 이전투구 양상으로 전개되면 두 후보가 갈라서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사는 박 전 대표 쪽의 신동철 공보특보의 발언에도 주목했다. 기사는 신 공보특보가 "당과 경선준비위원회가 원칙과 준비도 없이 검증을 하겠다고 나서 특정 후보에 편파적이라는 오해와 혼란을 자초하고 있다"며 "이런 무책임하고 무의미한 경선준비위의 검증으로 대선 승리를 기약할 수 있는지 심히 의심스럽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경선준비위에서 탈퇴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게 내부 분위기"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경준위 탈퇴라는 분열성 발언이 처음 나온 것에 주목한 것이다.

    경향신문도 5면 <‘뇌관터진 검증’ 이박 갈 데까지 가나>기사를 통해 그 간의 사정을 소개하며 "21일 당 경선준비위 회의는 양측이 격돌하는 또 다른 무대가 될 것 같다. 일각에선 ‘이러다가 결별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이런 보도들 속에서 중앙일보의 31면 <문창극칼럼>의 시각은 눈길을 끈다. <싸우면 더 강해지는가?>라는 제목의 칼럼은 "한나라당은 이미 분열의 길로 접어들었다. 검증이라는 코스로 접어들면 그 길로 갈 수밖에 없다"며 "현재 50%의 지지를 얻고 있는 쪽은 ‘국민의 절반이 나를 지지하는데 왜 우리 당에서는 이렇게 헐뜯는가’라고 생각할 수 있고 그렇다면 당을 떠나서 혼자의 힘으로 선거를 치르겠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반면 상대 쪽은 그가 나가기를 내심 바랄지도 모른다"고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의 심정을 노골적으로 묘사했다.

    칼럼은 "한나라당 후보만 되면 비록 지금은 열세라도 개인적 지지와 당의 힘을 합치면 이길 수 있다는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 검증작업은 상대를 내쫓는 수단이 될 수 있고 분당의 촉매제가 되는 것"이라며 "후보로서 검증은 필요하지만 분열이 아니라 더 강해지려면 검증 절차에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두 후보 간 검증공방이 지지도 바꿀까?

    이런 두 후보 간의 검증 공방으로 결국 지지도가 뒤바뀌는지에 대한 분석 또한 눈길을 끈다.

    한국일보는 4면 <‘검증론 공방 지지도 바뀔까> 기사를 보도해 13일부터 15일까지 각 기관들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들을 공개했다. 기사는 "설 연휴 직전 실시된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이명박 전 시장의 강세는 여전했던 반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지지율은 대체로 20% 선을 지켰으나 일부 조사에선 10%대로 떨어졌다"라며 "한나라당 대선주자 검증 공방이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 지지율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하지만 한국일보의 보도는 김유찬 씨의 기자회견 전 여론조사 결과이기에 이후의 급변하는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맹점이 있다. 이점을 보완해 조선일보가 19일 자체 조사를 통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4면의 <후보 검증 논란, 아직까지 큰영향 안줘> 기사를 통해 한국갤럽과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기사는 "여론조사에서는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의 검증 논란이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등 선두 주자의 지지율에 아직까지는 큰 영향을 못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설 연휴를 거치면서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그리고 한나라당의 지지도가 약간씩 하락한 점은 눈여겨볼 대목인 것으로 해석했다"고 전했다.

    두 후보 지지율 다소 하락

    기사는 이어 "30대에서는 이 전 시장의 지지율이 56.4%에서 39.7%로 16.7%포인트 가량 낮아졌고, 서울에서 이 전 시장의 지지율은 63%에서 50.9%로 가장 하락폭이 컸고, 다른 지역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며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은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지난달 17일 조사와 비교해 30.9%에서 23.5%로 7.4%포인트 떨어졌고, 나머지 연령층에선 큰 차이가 없었다. 지역별로는 부산·경남에서 34.4%에서 21.9%로 하락 폭이 큰 편이었다"고 전했다. 두 후보가 검증 논란을 이어가면 결국 자신을 지지해 주는 기반계층에서 표를 잃게 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김유찬 기자회견 전 상황만을 반영한 한국일보 보도와 설이 끝난 시점에서의 결과인 조선일보 보도와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단기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선일보의 지지율 여론조사에 질세라 세계일보는 한나라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후보검증 공방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해 눈길을 끌었다.

    세계일보는 1면 <도덕성>정책>정체성> 제하의 1면 머리기사를 통해 "경선준비위원회의 후보검증 범위는 어느 것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복수응답한 의원들 가운데 93명이 ‘도덕성’이라고 지목했고 다음으로 정책(87명), 정체성(63명), 이념성(60명), 사생활(47명) 등의 순이었다"며 "’5개 항목 모두를 검증해야 한다’는 응답은 42명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대선후보의 검증방법으로는 응답자의 80.9%(85명)가 ‘당내 별도 검증기구 설치’에 찬성했고, ‘시민단체 및 언론’과 ‘후보 상호 간’이란 답변은 각각 6.7%(7명)와 2.9%(3명)에 그쳤다"며 "경선 시기에 대해서는 여권 상황을 봐가면서 44.8%(47명), 9월과 8월이 각각 22.8%(24명), 0.9%(1명) 등 현행보다 늦춰야 한다는 의견이 68.5%(72명)로, 현행대로 해야 한다는 29.5%(31명)보다 2배 이상 많았다"고 덧붙였다. / 윤정식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