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25일 총파업 투쟁 나선다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86.8% 찬성
        2022년 11월 10일 04:2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10만 명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25일 총파업 투쟁에 나선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월 18일부터 총파업 총력투쟁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86.8%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사진=교육공무직본부

    학비연대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서비스연맹 학교비정규직노조, 여성노조 등 전국의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모인 연대체다.

    학비연대에 따르면, 지난 9월 학교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도입, 복리후생비 동일기준 적용 등을 요구하며 집단임금교섭을 시작했다. 그러나 시도교육청은 수용 거부 입장으로 일관하면서 교섭이 결렬되자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8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학비연대의 핵심 요구 사항인 ‘학교 비정규직 단일임금체계 도입’은 전국의 모든 학교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단일한 기본급 체계를 적용해 지역별, 직종별 차별을 해소하고 새로운 임금체계로 전환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들은 자체 연구용역을 비롯해 2018년 교육부 직무평가, 타 공공기관 공무직, 민간위탁 사회복지시설 임금가이드라인 등의 자료를 근거로 정규직 대비 80% 수준의 임금체계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학비연대는 “사용자는 한 달이 넘는 교섭과정에서 사용자측 안조차 제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총파업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진행된 6차 실무교섭에서 어떠한 객관적 근거도 없이 기본급 일부 인상과 일부 수당 연 5~10만원 인상 외에는 전체 수용불가 입장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노동조합의 합리적 임금체계 개편에 대해 진지한 고민조차 없이 과거의 구태의연한 교섭 방식을 반복하며 무책임한 교섭으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파업으로 내몰고 또다시 급식대란, 돌봄대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교육청과 교육당국에 엄중하게 경고한다. 11월 25일 총파업은 시작일 뿐”이라고 경고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