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 오봉역 산재 사망사고
    노조 “가장 큰 원인은 인력부족”
    10년간 입환 업무 중 사망 4건, 올해 중대재해 사망 사고 4건
        2022년 11월 08일 04:3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은 ‘오봉역 산업재해 사망 사고’와 관련해 인력 충원과 작업환경 개선 등을 요구했다.

    철도노조는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했다.

    지난 5일 오후 8시 20분경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에서 화물열차를 연결·분리하는 작업 중 코레일 소속 수송원 A씨가 열차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사고 현장을 발견한 동료 수송원 B씨도 사고 충격으로 병원으로 옮겨졌다.

    최근 10년간 A씨와 같은 입환 업무를 하다 사망한 사고는 4건이나 된다. 지난 2014년 오봉역에서 컨테이너 화차 입환 작업 중에 화차 사이에 끼여서 수송원이 사망했고, 2017년 광운대역에서 시멘트 화차 입환 작업 중에 수송원이 차량에 부딪혀 숨졌다. 지난해 포항에 있는 괴동역에서도 수송원이 역에 진입하는 화물열차에 부딪혀 사망했다.

    또 이번 사고는 올해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공사에서 발생한 네 번째 중대재해이기도 하다.지난 3월 14일 대전시 소재 열차 검수고에서 노동자 1명이 쓰러진 채 발견돼 병원으로 후송했으나 사망했다. 객차 하부와 레일 사이에 몸이 낀 것으로 추정된다. 7월 13일에는 서울시 소재 중랑역 승강장 측면 배수로를 점검하던 노동자 1명이 열차에 부딪혀 사망했다. 9월 30일에는 경기도 고양시 정발산역에서 스크린도어 부품 교체 작업 중이던 노동자가 열차에 치여 병원 치료를 받았으나 지난달 14일 사망했다.

    노조는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인력부족으로 인한 2인1조 입환 작업 시행한 것”이라며 “인력충원을 통해 수송원 3인1조 입환 작업을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인력충원을 통한 수송원 3인1조 입환 작업 시행 ▲안전한 작업통로 설치 및 조명탑 추가 설치를 통해 작업환경 개선 ▲전국 주요 철도기지 입환작업 실태조사 및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 마련 요구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른 인력감축 및 철도민영화 정책 즉각 중단 등을 재발방지대책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철도 전체 화물수송량 중 오봉역에서 출발하거나 도착하는 화물 비중은 36.1%에 달한다. 특히 오봉역은 전국에서 가장 넓고 복잡하고 열악한 화물기지로 잦은 산재 사고로 직원들이 근무를 기피하는 작업장이기도 하다.

    노조는 “오봉역은 곡선 구간이 많아서 열차 유도 중계를 위해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하다”며 “2인1조 작업은 동선이 너무 길어서 수송원이 지상에서 때로는 뛰어다녀야 할 정도로 작업 인력에 비해 입환량이 많다”고 설명했다.

    또 선로 간 간격이 좁은 탓에 작업통로가 설치된 곳이 거의 없어 입환 작업 중 사망사고 위험이 매우 높다는 지적도 나왔다. 노조는 선로 개량을 통해 안전한 작업통로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국토부, 고용노동부, 공사, 철도경찰,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등은 기관사, 고인 또는 동료 수송원의 과실이나 불안전한 행동을 사고 원인으로 지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작업자 개개인의 불안전한 행동은 사고의 원인이 아니라 높은 업무강도, 개인의 피로, 안전설비의 미비, 조직문화 등 다양한 배후 원인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개개인에 대한 징계와 형사처벌, 비난을 강화하는 것은 사고의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원인을 가릴 수 있고 산재 예방 대책 수립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오봉역 산재 사망사고와 관련해 철도노조 전 조합원은 추모행동을 진행 중이다. 동료 수송원 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산업재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산업안전보건위원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정부와 공사에게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집회 등도 개최한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