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11.12 노동자대회 개최"
    이태원 참사 대통령 사과, 총리 퇴진 등 요구
        2022년 11월 04일 01:3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이 오는 12일 ‘노란봉투법’ 입법과 민영화 중단 등을 요구하며 서울 도심에서 10만 총궐기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이번 대규모 집회에선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한덕수 국무총리 사퇴 등도 함께 촉구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유투브 캡처

    민주노총은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대재해처벌법 무력화 시행령 등 노동개악 저지와 노조법 2·3조 개정, 민영화 중단 쟁취를 위해 11월 12일 전태일 열사 정신 계승 민주노총 10만 총궐기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이태원 참사는 시민의 안전에 대한 어떤 대책도 세우지 않은 정부 행정·치안당국, 지자체의 안전관리 무대응이 불러온 사회적 재난이자 인재임에도 책임을 회피하고, 축소 왜곡에만 급급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고, 정부의 책임을 묻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 및 생명과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3대 요구로 ▲대통령 사과 ▲국무총리 사퇴 ▲책임자 처벌 등을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끔찍한 참사가 빚어진 지 일주일이 지나가지만 여전히 국가는 부재하다”며 “처음엔 조용한 추모와 애도만을 강요하며 책임을 회피하기에 급급하더니 이젠 일선 담당자와 중간 간부들을 방패삼아 꼬리를 자르며 대통령과 정부로 향하는 분노와 책임을 가로막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책임져야 하고 이를 명확히 해야 한다. 국정 최고책임자인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참사가 국가의 책임임을 선언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내각을 책임지는 한덕수 총리 사퇴와 함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오세훈 서울시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이번 참사에 관련된 책임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도 요구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12일 노동자대회 후 당일 오후 6시부터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