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진석 “지금은 추모의 시간”
    이재명 “수습과 위로에 총력 다할 때”
    이정미 “참사의 원인 드러내고 반드시 책임 물어야”
        2022년 10월 31일 01:0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치권은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에 대해 일제히 애도를 표했다. 국민의힘은 국가사회안전망을 전면 재점검하겠다고 밝혔고, 더불어민주당은 참사 수습에 초당적으로 신속하게 협력하겠다고 다시 한 번 약속했다. 정의당도 국회 차원의 지원방안 마련과 안전사회를 위해 제도적 미비점을 개선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여야 불문하고 정치권은 온라인 상에 유포되는 희생자에 대한 혐오 표현을 자제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이태원 핼러윈 사고로 154명의 젊은이들이 귀한 목숨을 잃었다. 다시 한 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런 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대비책을 만드는 것은 이제 정부와 정치권의 책임”이라며 “참사를 막을 수 있었던 예방조치엔 어떤 것들이 있었으며, 그 예방조치들은 취해졌는지 등에 대해 정밀 분석이 있어야 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분석과 대응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예산국회에서 국가 사회안전망을 전면 재점검하겠다”며 “안전 인프라를 선진국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할 방법을 찾아내고, 예산을 제대로 편성하겠다. 부족한 부분을 찾아 가시적인 조치를 하고 그 결과를 국민들께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위원장은 “사고로 희생된 분들에 대한 혐오표현, 낙인찍기가 SNS상에 번져나가고 있고, 경찰관과 소방관을 비난하는 근거 없는 유언비어가 유포되기 시작했다”며 “지금은 추궁의 시간이 아닌, 추모의 시간이다.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정부의 사고수습과 원인규명, 지원책 마련을 차분히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일체의 정치활동 중단하고 정부의 사고수습과 치유 대책에 전적으로 협조하기로 한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께 감사의 말씀드린다. 필요한 협력은 요청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책임을 다하는 공당인 민주당도 국민 여러분의 생명과 안전을 제대로 완벽하게 지켜내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금은 희생자들의 안돈, 유가족 여러분들에 위로, 사건의 수습에 만전을 기할 때”라며 “왜 또 다시 이런 참혹한 사태가 벌어졌는지, 앞으로 이런 일을 막기 위해서 어떤 조치가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사후 조치가 뒤따라야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일단 수습과 위로에 총력을 다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 당국 역시 이 점에 집중해서 ‘나는 책임이 없다’, ‘할 만큼 했다’ 이런 태도를 보여서 국민을 분노하게 할 것이 아니라 낮은 자세로, 모든 것이 나의 책임이라는 자세로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는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를 매일 열어서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찰청, 소방청으로부터 참사의 경위와 수습대책에 관해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관계기관들의 시급한 수습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민과 국회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첫 공식적 보고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참사의 제대로 된 수습을 위해 정부 당국과 피해자들이 필요로 하는 국회 차원의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또 “비극적 참사의 원인과 책임을 정확히 규명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는 일도 국회가 해야 할 중요한 책무”라며 “사전 예방조치나 현장 안전관리, 사고 초동대처 등에 미흡함은 없었는지 꼼꼼하게 살펴서 국민적 의구심과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 우선은 사고 수습과 국민적 애도의 시간에 집중하면서도 당 대책기구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의회 등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제대로 밝히는 일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아 “어제 하루 우리가 확인한 것은 막을 수 있었던 참사였다는 것”이라며 “수습만큼이나 이번 참사의 원인을 가감 없이 드러내고 그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 참사 없는 안전 사회로 가는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10만이 넘는 인파 참여가 충분히 예측됐고, 이전의 축제들에서는 이에 대한 대비들이 있었다. 지자체의 사전 안전 점검과 대비, 경찰력을 동원한 통행로 확보와 좁은 길 일방통행 통제 등은 할 수 있는 일이고 해야만 했던 일”이라며 “주최 측이 없었다거나 경찰력 통제 여부와 무관하다, 당일 광화문의 집회 때문에 경찰력이 분산됐다는 식의 정부 발표는 유가족과 국민에게 두 번 상처를 입히는 것이다. 책임회피에 급급한 면피용 발표에 분노를 느낀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언론과 SNS에 여과 없이 현장의 영상과 사진이 확산되는 것에 대해서도 “고인과 피해자들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며 “가족과 지인들 그리고 이 사태를 숨죽여 지켜보는 국민에게 2차, 3차 가해와 트라우마를 남긴다”고 우려했다.

    그는 “언론은 재난 보도 준칙을 철저히 지켜달라. 최소한의 모자이크 처리만 한 채 영상과 사진을 유포하는 모든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유튜버들과 시민들도 모두 이 원칙이 지켜지도록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다른 무엇보다 조속한 사고 수습과 지원이 우선”이라며 “현재 용산구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상황인데 이와 관련한 지원방안과 사상자, 그 가족들에 대한 국회 차원의 초당적 협력과 지원방안을 시급히 마련하는 데 정의당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 차원 TF를 구성한 만큼, 이번 참사의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 생명존중 안전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정치의 책임을 분명히 하겠다”며 “11월 예산 국회에서 정부 예산안 심의 등 여야 논의 과정에서 이러한 내용이 반영되도록 초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원내 3당 지도부 모두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