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민주당의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 보이콧, 옳지 않았다”
        2022년 10월 26일 12:2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중앙당사 압수수색에 항의하며 국회 시정연설을 보이콧한 것과 관련해 “옳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원장은 26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보이콧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래서 나는 ‘(시정연설에) 들어가라. 가서 피켓시위를 해라. 그 정도는 해도 좋다’ 했는데 안 하더라”고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원장은 “국정감사 중에 (압수수색을 한 것은) 검찰의 잘못된 선택이지만 압수수색 영장이 법원에 의해 발부됐으면 (민주당도) 받아들여야 하고, 어제 받아들이지 않았느냐”며 “야당의 가장 강력한 투쟁 장소는 국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래도 민주당이 금도를 지켜서 대통령이 입장할 때 침묵을 지켜준 것은 그래도 잘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박 전 원장은 윤 대통령이 해외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과를 거부한 데에는 “국민을 바보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정연설 직전 여야 당대표와 김진표 국회의장 등과 함께 한 환담 자리에서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자, 윤 대통령은 “사과할 것이 없다”고 답한 바 있다.

    박 전 원장은 “김은혜 대통령실 대변인이 ‘이XX는 미국 의회가 아니라 한국 국회를 향해서 했다’고 분명히 말했다. 말을 몇 번 바꾸는 건가. 이제는 ‘나는 그런 말을 한 적 없다’고 하는 것은 국민을 바보로 아는 것”이라며 “이건 대통령이 옳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만 “정의당도 그 한마디에 아무 소리 못한 그런 결기 없는 야당이 있나. ‘대통령님 무슨 말씀이십니까, (대통령실) 대변인이 그렇게 해명하지 않았냐’ 이 한마디는 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전 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차기 총선 일정을 고려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소환 시점을 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전 원장은 ‘검찰 입장에서 이 대표를 조사하는 시점을 어떻게 정할 것이라고 보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늦추고 싶어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내년 총선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것을 대통령실에서는 계산할 것이라고 본다. 검찰하고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민정수석실 폐지 이후 검찰과 소통하지 않는다고 하지 않느냐’는 질문엔 “그런 일 없다고 믿는 사람이 어디 있나. 대통령께서 당무에 개입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계속 개입하고 있는 것이 여실히 나타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