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는 오세훈이야”
    노동자들, 서울시에 노정교섭 촉구
        2022년 10월 26일 09:1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서울시 산하 지방공기업·출연기관·민간위탁 사업장 노동자들은 25일 서울시 산하 투자·출연기관 통폐합 결정과 구조조정, 민간위탁 예산삭감 등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노정교섭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공공운수노조는 2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에 노정교섭을 요구하고, 대화에 나서지 않는 경우 파업을 포함한 공동의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재정건전성을 빙자한 공공서비스 축소 정책 추진에 따라 각 지방정부가 같은 기조로 지방공공기관 및 출연기관 등 구조조정 추진커나 돌봄 사회서비스 분야 민간전환에 나서고 있다”며, 서울시의 서울교통공사 1000명 구조조정, 산하기관 중 6개 출연기관 3개로 통폐합, 마을공동체센터 등 민간위탁 100% 예산 삭감,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단체협약 해지 등을 거론했다.

    사진=공공운수노조

    서울시는 최근 기술연구원을 서울연구원으로, 공공보건의료재단을 서울의료원과, 50플러스재단을 평생교육진흥원과 각각 통폐합하는 것을 골자로 한 ‘투자·출연기관 경영혁신 추진계획’을 시의회에 보고했다. 이와 함께 노원구에선 사회서비스원이 장애인활동지원 사업 폐지하고 도시재생, 마을공동체 등 민간위탁사업 폐지 및 축소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사업 폐지나 기관 통·폐합 과정에서 해당 사업장 노동자들과 협의가 전혀 없었던 점을 문제 삼았다.

    이 단체들은 “서울시가 벌이는 공공부문 축소 공세는 공공서비스의 이용자인 서울시민의 직접적인 편의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자의 일자리 문제와 직관돼 있다”며 “그러나 서울시는 노동자, 시민과 아무런 논의 절차도 없었으며 이러한 사업의 서비스를 함께 누렸던 시민들과도 소통 없이 일방적,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와의 노정교섭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공공서비스를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서비스를 확충해야 한다”며 “현재 추진 중인 서울교통공사 1000명 구조조정, 출연기관 통폐합, 민간위탁분야의 예산삭감과 서비스 폐지 및 노동자해고 등 서울시의 일방적 노동정책을 지금당장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화 없는 불통시정은 결국 노동자-시민의 저항과 투쟁에 직면할 것”이라며 “우리는 서울시와의 대화요구와 함께 서울시를 상대로 한 공동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시민사회로 연계한 확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