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대통령 시정연설 보이콧”
    국힘 “정당만이 아닌 국민 향한 연설”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재시도 두고 양당 강하게 충돌
        2022년 10월 24일 01:1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검찰이 24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내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재시도한 것을 두고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강하게 충돌하고 있다. 민주당은 내일인 25일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보이콧하겠다고 밝히자, 국민의힘은 “대국민 협박”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이 대통령 시정연설인데 ‘오늘 압수수색을 또 다시 강행하겠다’고 하는 것에 대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도의는 사라지고 폭력만 남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자신이 제안한 ‘대장동 특검’과 관련해 “정쟁적 요소가 1년이 넘고 있기 때문에 특검에 맡기고 민생에 집중하자는 제 입장”이라며 “대통령의 저축은행 비리수사 봐주기 부분이 부담스러우면 빼도 좋다. 부담스러운 부분 빼고라도 특검을 하자”고 강조했다. 또 ‘대장동 특검’을 김건희 여사 의혹 관련 특검과 연관 짓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시정연설에 사실상 불참하겠다는 뜻을 더 명확히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자신의 막말에 대한 사과 없이 국회와 국민을 무시한 채 시정연설에 나서겠다고 한다”며 “‘이 xx’, ‘종북주사파와 협치 불가’ 발언에 그 어떤 사과도 거부했고, 더구나 오늘 오전 기습적으로 야당 중앙당사를 또 침탈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내일 있는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앞두고 극한적 파행을 유발하는 반성 없는 도발이다. 강력히 규탄한다”며 “국회 본연의 책무는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챙기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능과 무책임의 국정 운영을 견제하고 민생을 챙기는 데 있다”고 했다.

    아울러 ‘김건희 특검’도 거듭 주장하고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과 허위 경력·이력 문제를 거론하며 “김건희 여사의 의혹 수사가 최소한의 사실조차 은폐·왜곡하는 하명 수사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 김건희 여사 특검을 즉각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시정연설 보이콧 시사에 강하게 반발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이 내일 의사 일정으로 합의한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보이콧한다고 한다”며 “민주당의 보이콧 으름장은 국민에 대한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정진석 위원장은 “대통령은 국민의힘이나 민주당만을 위해 시정연설하는 게 아니라, 국민 향해 국회 연설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듣는 것은 국회 책무이지, 선택사항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검찰 수사가 잘못됐다면 재판 과정에서 사법부에 의해 바로 잡힐 것”이라며 “민주당은 왜 ‘김명수 사법부’를 신뢰하지 못하는 것인가. 이재명 대표는 당장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양당은 강원도 ‘레고랜드 사태’를 심각하게 언급하며 김진태 강원도지사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재명 대표는 “가계는 물론이고 기업들도 줄도산 할 수 있는, 그야말로 초비상 상태에 김진태 강원지사가 레고랜드 사업 채무불이행을 하겠다고 해서 이 경제 위기, 자금경색에 기름을 부었다”며 “안 그래도 지금 자금시장이 건들면 터질 상황인데 왜 이러한 위험한 정치적 행위로 자금시장의 불안을 자극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경제에 대한 관념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정쟁을 위해서라면 경제 정도는 얼마든지 희생시킬 수 있다는 태도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쓴소리가 나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비대위회의에서 “강원도 레고랜드 보증채무미이행 선언으로 채권 시장에 큰 혼란을 야기했다”며 “모든 일을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김진태 도지사를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즉각 ‘50조 플러스 알파’ 규모로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겠다는 계획 밝혀서 급한 불 껐지만 언제든 유사사건 재발 가능성이 있다”고도 우려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강원도 재정자립도가 올해 기준 24.7%에 불과하며 17개 시도 중 최하위권이다. 이런 재정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사업을 벌인 전임 최문순 지사의 책임이 가볍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강원도가 채무를 이행할 수 있음에도, 미이행 발표로 불신을 키운 점에 대해선 다시 한 번 돌아볼 필요 있다”며 “이제는 우리가 집권을 하고, 도정을 맡으면 결과의 나쁜 것까지도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라 신중에 신중을 거듭했으면 한다. 나비의 날개가 태풍을 부른다는 것을 명심하고 모든 일에 신중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