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 이 참에 노동계도 접수하겠다?
        2007년 02월 13일 08:5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는 대선을 앞두고 노동계에 대한 정치권의 구애가 뜨겁다. 반대편에선 노동계의 정치 참여도 다양한 이념적 스펙트럼 아래 모색되고 있다. 노동운동의 전환기적 상황에 대선의 정치 수요가 맞물린 탓이다. 이번 대선은 노동계가 본격적으로 갈리고 맞서는 최초의 선거가 될 공산이 크다.

    전국 노동위원회 3월 발족 "한국노총, 경총 핵심 인사 등 참여"

    한나라당이 노동계 공략에 이례적으로 공을 들이는 게 이런 흐름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한나라당은 당 정책위 산하에 노동위원회를 두고 노동계 조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배일도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노동위원회는 내달 21일 전국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정식 출범한다. 노동위원회는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우선 중앙위원회와 16개 시도위원회가 골간을 이룬다.

    중앙위원은 일단 30명 선에서 출발할 예정인데, 내부적으론 노동계, 학계, 경영계 등에서 이미 추천을 받아놓은 상태다. 이들 가운데는 한국노총 지역본부장과 경총의 핵심 간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3월초 당대표의 임명장을 받고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역위원회의 경우 제주와 대전, 충남 지역을 제외하곤 위원장이 내정된 상태다. 제주와 대전, 충남지역도 조만간 지역위원장이 내정될 것이라고 한나라당 관계자는 전했다.

    지역위원장은 전현직 한국노총 본부장 출신이 주축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위원회도 30명을 기본단위로 꾸려질 예정이다. 중앙위원회와 16개 시도 지역위원회에 참여하는 인원을 더하면 510명이 된다. 이게 노동위원회의 골간을 구성하는 최소인원인 셈이다. 한나라당은 앞으로 조직을 확대해 골간 인원을 2,000명 선까지 늘릴 계획이다.

       
     ▲ 한나라당 지도부는 지난해 12월5일 여의도 한국노총 사무실을 방문, 한국노총과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집행위원장에 김준용 전 대우어패럴 노조위원장

    노동위원회는 또 내부에 실무를 전담하는 집행위원회를 두고 있다.

    김준용 ‘새노총’ 대변인이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 위원장은 구로동맹 파업 당시 대우어패럴 노조위원장을 지냈던 인사다. 또 청계피복노조 출신으로 민주노총 조직실을 거친 황명진씨가 조직위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여의도 모처에 별도의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자문위원회와 고문위원회도 있다.

    자문위원회는 당 소속 환노위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 등 노동운동과 관련 있는 당내 인사들로 채우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고문위원회는 노동계나 학계 원로 등을 대상으로 조직하고 있다.

    대선 겨냥한 노동정책 마련 및 노동계 조직화

    한나라당 노동위원회는 내달 21일 발대식을 가진 후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주요 활동 내용은 대선에 대비한 노동 정책 마련 및 노동계 조직화다. 노동 정책 수립을 위해 배 의원측은 2주에 1회 꼴로 토론회를 조직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 토론회는 이미 시작되었는데, 노동계의 참여 열기가 높다고 배 의원측은 전했다. 얼마 전 개최한 토론회는 소규모였는데도, 200명 이상이 참석했다. 이날 한국노총 주요 간부들이 다수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역시 노동위원회의 주된 활동은 노동계를 묶어내는 작업이다.

    배 의원측은 한국노총에 가장 공을 들이고 있다. 한국노총 일부나 한국노총에 속한 상징적 인사의 참여를 끌어낸 후 발대식을 가졌으면 하는 게 배 의원측 속내지만 사정은 여의치 않아 보인다.

    한국노총의 지지 여부가 관건

    한국노총은 소속 조합원의 한나라당 노동위원회 가입에 대해 "개인 자격의 개별적 참여는 막을 수 없지만 조직적 참여는 하지 말라는 지침"(한국노총 관계자)을 내린 상태다.

    한국노총은 15일 중앙정치위원회에서 이번 대선에서의 정치 방침을 정할 예정이다.

    한국노총 최대열 팀장은 "이번 대선을 정책연합으로 치를 것인지 여부와 지지 후보에 대한 조합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의견 수렴의 방법으로는 조합원 투표, ARS 등이 거론된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한국노총은 당선가능성 높은 후보와 정책연대를 추진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노총이 정책연대를 추진할 경우 과거처럼 수동적인 지지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선거활동을 통해 정치적 지분을 최대한 따내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한국노총이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포함해 5석 이상의 의석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한나라당 내에서는 나오고 있다. 

    배일도 의원이 한국노총에 ‘올인’하지 못하는 이유 

    한국노총이 ‘당선가능성’을 정책연대의 기준으로 삼을 경우 지지 후보 결정은 최대한 늦춰질 가능성이 크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지지 후보 결정은 10월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대선 구도의 변화에 따라 한국노총이 어떤 후보를 지지할지도 유동적이다. 게다가 이용득 위원장의 정치적 성향도 한나라당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관측이다. 배 의원측이 한국노총에 기대를 걸면서도 ‘올인’하지 못하는 이유다. 때문에 배 의원측은 비정규직이나 특수고용직 등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일각에선 ‘새노총’의 조직적 결합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배 의원측은 별로 기대를 않는 눈치다. 실체가 뚜렷하지 않다는 이유다. 당 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인 김준용 ‘새노총’ 대변인도 "새노총은 순수한 대중조직"이라며 "조직적인 결합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권용목씨가 주도하고 있는 ‘신노련’의 경우 정치와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내용적으로는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노련’이 소속되어 있는 뉴라이트전국연합의 활동이 시사하듯 대선이 다가올수록 한나라당에 대한 결합의 수위를 높여나갈 것으로 보인다. 

    18대 총선 경기지역 공천 보장에 노동부장관까지 노린다?

    배 의원이 노동위원회에 공을 들이는 것은 대선 이후를 염두에 둔 정치적 포석의 성격이 강하다.

    배 의원은 18대 총선에서 경기 지역에서의 공천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변에서는 한나라당 집권 시 입각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라는 ‘성급한’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은 정치적 지분을 따내려면 이번 대선에서 최대한 ‘공’을 세워야 한다는 셈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한나라당 사람들’ 사이에선 노동계에 공을 들인다고 대선에 득표로 연결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의구심이 적지 않다고 한다. 배 의원의 구상이 아직은 당내에서 불확실한 ‘어음’ 취급을 받고 있다는 얘기다. 이를 불식시키려면 ‘실적’을 보여줘야 한다.

    배 의원측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다"고 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