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원 사찰, 삼성 문화인가"
    삼성전자판매, 개인사 등 담긴 문건
        2022년 09월 22일 09:2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삼성디지털프라자를 운영하는 삼성전자 자회사 삼성전자판매의 노사협의회 사원대표가 직원들의 ‘사찰 문건’을 작성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 문건엔 직원들의 개인성향은 물론 가족관계, 개인사까지 파악해 상세히 적혀 있다. 노동조합은 문건의 내용상 일부 사원 대표가 개인적으로 작성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사측이 노사협의회를 통해 전 직원을 ‘불법사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삼성전자판매지회(노조)와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21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직원사찰문건 사건을 반인권적 범죄행위로 규정한다. 이 같은 행위는 보통사람은 상상하지도 못하는 조직적 범죄”라며 “개인의 일탈로 벌어질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사진=정의당

    노조가 공개한 문건은 근무 매장과 이름, 직급명, 사번, 특이사항, 가족사항, 개인성향, 연고지, 복귀희망 여부가 엑셀 형태로 정리돼있다. 구체적으로 “머리는 비상하나, 타인 배려는 0점”, “꼰대(?) 이미지가 강하여 직원들과 잘 지내지 못함”등과 같은 직원 개개인의 성격과 대인관계부터 “배우자가 의부증이 심함”, “여자친구와 같이 살았으나 여자친구는 ○○로 가버림”, “이혼하여 ○○ 양육” 등 사생활까지 기록돼있다.

    특히 노조는 노사협의회가 담당 지역 직원의 사찰파일을 작성, 최신화해 보관했으며 직원의 근무지가 변동되면 새 근무지의 노사협의회 위원에게 사찰문건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또 노사협의회 위원이 바뀌면 이 문건은 인수인계하기도 했다. 조직적으로 사찰문건을 작성, 관리, 유통했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이것을 개인의 일탈이라고 주장한다면 담당구역 전환에 따라 문건을 주고받은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이며 대를 이어 문건을 물려준 것은 또한 어떻게 해명할 것이냐”며 “해당 문건의 내용을 보아도 단 8명에 불과한 노사협의회 위원이 모두 작성했다고는 도저히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삼성 측이 노사협의회를 통해 전 직원을 사찰하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앞서 삼성이 무노조 경영을 끝낸다고 선언한 후 여러 삼성 내 계열사에서 노조가 생겼으나 작년부터 올해 초까지 이어진 임금단체협상 과정에서 노조는 “삼성이 노사협의회를 통해 노동조합을 사실상 무력화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삼성 측은 노사협의회에 대해 노동자의 자율적인 기구라고 반박했다.

    회견에 참석한 이은주 의원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인권침해가 또다시 삼성 사업장에서 발생했다”며 “삼성은 과거에도 노동조합을 무너트리기 위해 직원들을 불법적으로 사찰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재판까지 받은 기업이다. 삼성은 직원 사찰이 회사 문화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삼성 측의 변명조차 과거와 판박이다. 범죄행위를 축소시키는 데 급급하다. 개인의 일탈로 취급하면서 회사는 발뺌하려 한다면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누가 어떤 이유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명명백백히 밝히고, 책임자와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노사협의회를 통한 직원 사찰 및 감시 중단 ▲노사협의회를 이용한 노노갈등 조장 및 노동조합과 교섭 해태 중단 ▲진상규명과 관련자 책임 추궁 ▲노사협의회의 선출 및 운영에 대한 개입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명백한 증거가 확보됐음에도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노동조합은 관련자 및 신원미상의 연관자에 대한 고소, 고발은 물론이고 인권위원회 진정, 국정감사 요청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