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단체 “일본에 면죄부...
    한일 정상회담 추진 중단해야”
        2022년 09월 15일 05:3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해외 순방에서 일본과 정상회담을 하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은 “일본의 강제동원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배상 없이 한일 정상의 졸속 합의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611개 종교·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역사정의와 평화로운 한일관계를 위한 공동행동’(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에 면죄부를 주는 한일정상회담 추진을 중단하라”고 이같이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8일부터 5박 7일 일정으로 영국과 미국, 캐나다 순방길에 오른다. 특히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를 계기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추진 중이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국내 정치에서 실정을 거듭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가 외교적 성과에 급급해 강제동원 문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현안에 대해 진정한 사과와 반성, 배상을 전제하지 않은 졸속 합의를 시도하는 것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해 “2018년 대법원 판결의 정신을 훼손하는 임기응변식 대위변제를 모색하는 한국 정부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며 “진정한 사죄 없이 가해자 전범 기업이 참여하지 않는 자발적인 성금으로 현금화를 막으려는 어설픈 시도는 강제동원 문제의 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또 한미일 군사협력에 대해서도 “미국의 일방적인 패권 질서를 추종”하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지난 1일 한·미·일은 미국 중심의 한미, 미일 양자 군사적 협력을 한미일 3자 차원으로 확대 격상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미국이 한미일 군사협력을 위해 한일관계 개선을 종용해왔다. 2015 한일 위안부합의와 2019년 지소미아 종료 유예가 그 결과물”이라며 “윤석열 정부가 국민적 반대에도 강제동원 문제 등을 굴욕적으로 합의하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 정상은 일시적인 지지율 만회를 위한 외교적 성과에 급급해 과거사를 봉인하고 졸속한 만남과 협의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인권과 정의, 생명과 평화를 바라는 한일 시민들의 진정한 바람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며 “한일정상의 섣부른 졸속 합의는 역사정의와 평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부터 21일까지 전쟁기념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