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류-배송-배달 쿠팡 3개 노조,
    쿠팡 ‘반노동적 행태’에 공동 대응키로
    이은주 “쿠팡, ‘사람 잡는 기업’ 악명에서 벗어나야”
        2022년 09월 06일 07:3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쿠팡물류, 쿠팡배송, 쿠팡배달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쿠팡의 반노동 실태를 알리는 등 ‘노동기본권 보장’을 목표로 쿠팡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공공운수노조 쿠팡지부·쿠팡물류센터지회, 라이더유니온 쿠팡이츠협의회(배달) 등 쿠팡 3개 노조는 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 그룹이 최악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기는커녕 고용 불안정을 강화하고, 노조활동을 불인정하는 모습은 근본적으로 쿠팡 경영진의 반노동적 태도와 전략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공공운수노조

    쿠팡에는 트럭 배송을 하는 쿠팡지부, 쿠팡이츠에서 오토바이 배달을 하는 쿠팡이츠협의회, 쿠팡풀필먼트 물류에서 일하는 쿠팡물류센터지회 등 3개 노조가 있다. 이들 3개 노조는 2년 넘게 많게는 90회가 넘는 교섭을 진행했으나 쿠팡 측이 기본적인 노조 활동도 보장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쿠팡풀필먼트에서는 노조 간부를 괴롭히는 등 부당노동행위로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시정명령을 받기도 했다.

    3개 노조는 “(쿠팡은) 노조 간부를 차례로 해고하기까지 하며 노조 탄압에 몰두했다. 쿠팡이 단시간에 거대 그룹으로 성장한 것이 노동자의 권리를 짓밟고 고혈을 짜낸 결과였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쿠팡물류센터지회는 폭염 대책 마련, 휴게시간 보장, 부당해고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6월 23일부터 두달 넘게 쿠팡 본사 앞에서 농성 중이지만 교섭조차 진행되지 않고 있다.

    민병조 쿠팡물류센터지회장은 “노동강도 강화, 불공정한 계약과 노동통제 기반한 물류시간 단축으로 얻어지는 매출액 증대가 기업의 혁신으로 포장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 지회장은 “쿠팡은 산적한 현장의 문제를 노사 간 대화로 풀어가야 할 책임이 있음에도 회피로 일관하고, (노조의) 문제 제기마저 징계와 해고로 대응하고 있다”며 “쿠팡의 반노동, 반인권적 행위에 대해 더 이상 좌시 않고 공동대응 공동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원이 특수고용으로 채용돼 일하는 쿠팡이츠는 배달 플랫폼 회사 중 가장 낮은 기본 배달료를 유지하고 있다.특히 배달이 몰리는 시간대 2시간 30분~3시간 동안 회사가 정해준 목표 배달 건수(7~9건)를 채우면 인센티브를 주는 ‘성과배달료체계’는 쿠팡이츠 라이더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문제적인 제도로 꼽힌다.

    구교현 라이더유니온 사무국장은 “쿠팡이츠가 하는 시간 압박 미션은 1건당 20분 안에 완료해야 한다. 10년 전에 ‘30분 배달제’로 청소년 노동자가 사고가 나서 목숨을 잃으면서 굉장히 비인간적인 제도라는 비판을 받고 폐지됐는데 쿠팡이츠는 그보다도 더 빠른 배달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구 국장은 “일년 넘게 22차례 교섭을 하는 동안 수많은 근무조건을 바꿨고 고용형태도 마음대로 변경했다. 교섭을 완전히 무력화하려는 부당노동행위”라며 “이런 문제들에 대해 쿠팡 3개 노조와 연대해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정규직 ‘쿠팡맨’인 배송노동자들의 경우 무려 92차 교섭을 진행했으나 아직까지 노조 사무실과 타임오프에 대해서도 합의하지 못했다. 정진영 쿠팡지부장은 “1000시간에 불과한 근로면제시간으로 노동조합을 농락하고, 쟁의권을 박탈하는 대체인력투입 합의도 종용하고 있다”며 “심지어 ‘퀵플렉스’를 확대해 특수고용직으로 고용을 변경하겠다고 개별 합의를 받기까지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8년째 동결인 임금은 아직도 교섭 자리에서 논하지 않는다고 일관하고 있으며, 회사에서 정한 기준 이상 배송을 한다면 인센티브 지급한다지만 회사에서 정한 기준을 노동자에게 공개하지 않고 배송 기준과 급여도 모른 채 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지부장은 “쿠팡지부를 비롯한 3개 노조는 오늘 시작으로 하나씩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공동 주최한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유니콘 신화를 이룩한 쿠팡이 과거 산업화 시대의 경영 행태를 반복하다면 정체와 퇴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제라도 노동조합과 성실히 교섭하고 대화하며 산업안전보건 법령을 준수해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 ‘사람 잡는 기업’이라는 악명을 벗어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