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비례사퇴 당원총투표 부결
    의원단 “매우 엄중한 경고로 받아들여”
    투표율 42.1%... 찬성 40.75%, 반대 59.25%로 부결
        2022년 09월 05일 12:1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 일부 당원들이 추진한 ‘비례대표 의원 총사퇴 권고’ 당원총투표가 부결된 가운데, 5일 당 비례대표 의원들은 “당원 총투표 과정과 결과를 의원단의 부족함에 대한 매우 엄중한 경고로 받아들이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밝혔다.

    강은미·류호정·배진교·이은주·장혜영 등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단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전날인 4일 정의당은 비례대표 당선자 총사퇴 권고에 대한 당원총투표 개표 결과, 찬성 40.75%(2천990표), 반대 59.25%(4천348표)로 찬성 득표가 과반을 달성하지 못해 부결됐다고 밝혔다.

    당원총투표는 지난달 31일부터 4일 오후까지 온라인투표와 ARS투표로 이뤄졌으며 전체 선거권자는 1만7천957명 중 42.10%(7천560명)가 투표에 참여했다.

    비례대표 의원 총사퇴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투표 참여자 중 40%이상이 비례대표 의원들의 사퇴를 요구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지점이다.

    비례대표 의원들도 이날 회견에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가난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을 위한 대의에 헌신해온 수많은 당원들과 정의당의 역할과 책임을 기대하며 지지를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드렸다”며 “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원과 시민이 의원단에 대한 신뢰와 당에 대한 기대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분골쇄신하겠다. 정의당 의원단으로서 책임의 무게를 절대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당장 이번 정기국회부터 불안정노동자, 무주택자와 세입자,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지키기 위한 민생 3대 중점과제 및 4대 개혁과제에 매진하며 시민의 삶과 정의당의 본령을 지키겠다”고 했다.

    비상대책위원회도 “당원총투표 결과는 비례대표 의원단 활동에 대한 엄중한 경고”라며 “당장 수행할 혁신 과제 가운데 하나로 의원단 활동의 쇄신을 약속했던 비대위도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은주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회의에서 “총투표로 보여주신 당원들의 뜻을 무겁게 받아 안고 더욱 책임 있게 혁신하겠다”며 “이번 총투표 결과를 재신임이 아닌 분골쇄신의 마지막 경고로 받아들이며 의원단이 철저하게 당적 체계 속에 복무하도록 하겠다”고 이같이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