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보복이자 정치탄압'
    '방탄조끼, 범죄와의 전쟁'
    검찰 이재명 대표 소환에 정국 경색
        2022년 09월 02일 12:3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검찰이 백현동·대장동 관련 허위사실 공표와 김문기 전 성남도개공 개발1처장 관계 부인 등의 이유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소환 통보’를 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일제히 강도 높게 반발하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오전 광주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이 아니라 사정이 목적이었던 검찰총장 출신 윤석열 대통령의 속내가 명백해졌다”며 “야당 대표를 상대로 맞을 때까지 때리겠다는 두더지 잡기식 수사를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치검찰이라는 윤석열 정권의 호위무사 동원해 제1야당 당대표 소환하겠다는 사상 초유의 일을 정기국회 첫날에 발표했다”며 “대통령실부터 믿을 수 있는 검찰 측근으로 가득 채우고 정부의 온갖 곳에 검찰 출신들을 꽂아 넣은 이유가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 정부 먼지털기식 사정정국으로는 성에 차지 않는지, 급기야 야당 대표를 소환하려는 만행까지 저지른 것”이라며 “국정감사 답변과 언론 인터뷰 내용을 놓고, 더구나 사실관계가 확인된 발언을 문제 삼아 소환한다는 것은 명백한 정치탄압”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차고 넘치는 대통령 부인 의혹엔 철저히 눈감으면서 정치보복에는 혈안이 된 윤석열 검찰공화국을 우리 국민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친명계’ 핵심인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여당 내홍 등을 덮기 위해 이 대표에 대해 소환 통보를 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국면전환용 소환통보라는 것이다.

    김남국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폭락하는 상황에서 김건희 여사에 대한 새로운 의혹들이 터져 나오고 있고, 여당 내홍이 끝나지 않고 있다”며 “이런 국민적 관심을 다른 쪽으로 돌리고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 결국에는 이준석 대표와 김건희 여사의 빠져나올 수 없는 늪을 탈출하기 위한 국면 전환용 정치보복 수사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 출석 여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논의하거나 결론을 내린 바는 없다”면서도, 사견을 전제로 “추석 밥상에 김건희 여사의 의혹이 아니라, 추석 전에 야당 대표를 포토라인에 세워서 국면 전환을 시도하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뻔히 보이기 때문에 여기에 순순히 따라주는 게 맞을지 고민된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소환 통보를 “범죄와의 전쟁”이라고 규정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보복, 야당 와해’라는 민주당의 반발을 언급하며“민주당은 이재명 의원의 숱한 범죄 의혹에도, 압도적 지지를 보내 당대표로 만들었다. 당대표 자리를 범죄의혹 방탄조끼로 사용했으니 와해의 길을 택한 것은 민주당 자신”이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대선 기간 이재명 대표에게 제기되었던 의혹은 열거조차 힘들 정도”라며 대장동, 백현동, 성남FC후원금, 변호사비 대납, 법인카드 유용, 사노비로 전락한 공무원, 지역화폐 코나아이 특혜 논란, 남양주 공무원 중징계 및 보복 행정 등을 모두 나열했다.

    그는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범죄적 의혹이 등장할 때마다 거짓말을 했고, 거짓이 들통나면 또다시 거짓과 망언으로 덮으려고 했다”며 “그래서 범죄의혹이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했다면 거짓말은 기하급수적으로 난무했던 것”이라고도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검찰의 소환 통보는 허위사실, 즉 거짓말에 대한 것이다. 거짓으로 덮으려는 범죄의 실체는 아직 드러나지도 않았다. 이제 겨우 시작”이라며 “이재명 대표 의원실 보좌관이 소환 소식을 전하며 전쟁이라고 했는데, 맞다. 이것은 ‘범죄와의 전쟁’이고, 물러설 수 없는 전쟁”이라고 덧붙였다.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도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야당 탄압’이라는 민주당의 반발에 “민주당 내에서도 예견했기 때문에 대표께서 재판에 넘어가더라도 또는 교도소 가더라도 대표직을 그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당헌당규도 열심히 개정하지 않았나”라고 맞받았다.

    이어 “대선 후보 당시에도 설훈 의원 같은 분은 ‘대선 후보 돼도 교도소 간다’고 말씀했고, 대표 선거 당시에도 경쟁자들이 전부 사법리스크를 이야기 했다”며 “자당 내에서 그만큼 이야기하고 그것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걸 야당 탄압이라고 하면 어떻게 하나”라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