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권후보 적합 1위 손학규"
    By
        2007년 02월 05일 09:3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중국의 탈북자 30만명이 숨죽인 나날을 보내고 있다.

    경향신문은 5일자 1면 머리기사 <중국의 탈북자들 "잡히면 끝장" 30만 숨죽인 나날>에서 "국군포로 가족 9명의 강제 북송사건 후 랴오닝, 지린, 헤이룽장성 등 중국 동북 3성 거주 탈북자들은 고통스러운 겨울을 나고 있었다"며 "한인도, 조선족도, 동료 탈북자도 다 고발꾼 같다. 믿을 것은 나밖에 없다"는 한 탈북자의 토로를 전했다. 경향신문은 이 선양 현지 르포기사를 4면과 5면 전면에 걸쳐 실었다.

    동아일보는 북한전문 인터넷신문 ‘데일리엔케이’를 인용, "북한 함경북도 회령에서 국경 경비대 소속으로 1개 소대가량의 군인이 중국으로 탈출했다"고 1면에서 보도하기도 했다.

       
      ▲ 경향신문 2월5일자 1면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올해 아파트분양 물량 최대 3배까지 늘린다>에서 "주택협회와 일부 언론들이 올해 민간 아파트 분양가 상한제와 원가공개가 시행되면 건설사들이 아파트 공급 물량을 축소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과 달리, 대형 건설사들은 올해 주택 공급 물량을 지난해보다 크게 늘릴 계획이며 이익 목표도 지난해 이상으로 높여 잡았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5일자 1면 머리기사.

    경향신문 <중국의 탈북자들 "잡히면 끝장" 30만 숨죽인 나날>
    국민일보 <학문윤리 정리, 시대적 과제다/논문표절 추방계기 삼아야>
    동아일보 <"탈북-대중밀수 방조자 체포령에 북 국경경비대 집단 탈북설">
    서울신문 <서울대 ‘자연계 논술’ 연수 교사들 모의채점 결과 "채점자 전공따라 40점차">
    세계일보 <"최악 협상, 동북공정·한일어업">
    조선일보 <‘지구촌 축제’ 4개 유치 올해 판가름>
    중앙일보 <북 어린이 키 3cm 더 크게 돕자>
    한겨레 <올해 아파트분양 물량 최대 3배까지 늘린다>
    한국일보 <대선주자 사조직 단속 나선다>

       
      ▲ 한겨레 2월5일자 1면  
     

    한겨레·리서치플러스 "여권후보 손학규 적합 1위"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가 ‘여권의 차기 대통령 후보로 가장 적합한 인사’ 1위에 올랐다. 한겨레와 리서치플러스가 지난 3일 조사한 결과다.

    한겨레는 5일자 1면 기사 <"여권후보 손학규 적합" 24% 1위>와 5면 관련기사에서 "손 전 지사는 40대(31.2%)와 대졸 이상 학력층(30.2%), 수도권(30.5%)에서 여권의 다른 예비주자들보다 훨씬 높은 지지를 받았다. 여권의 적합한 후보 2위는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16.6%)이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여야를 모두 아우른 차기 대통령후보 지지율 조사에서는 이명박 전 시장이 47.7%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표(16.4%), 손학규 전 지사(4.0%), 정동영 전 의장(2.8%), 강금실 전 법무부장관(2.0%) 순이었다"며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가 ‘여권의 차기 대선 후보 적임자’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함으로써, 한나라당에 몸담고 있는 처지나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여권 유력 주자로 계속 거론될 수밖에 없게 됐다"고 전망했다.

    한겨레는 "손 전 지사는 특히 여권 주자 가운데선 여론의 흐름을 주도하는 40대(31.2%)와 수도권(30.5%), 대졸 이상 고학력층(30.2%)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유권자의 절반 가량이 몰린 수도권에서 손 전 지사가 큰 격차(수도권 2위 정동영 12.7%)로 ‘여권 후보 1위’에 오른 것은 여권 대선 후보로서 잠재력이 만만치 않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여권 후보 조사에서 2위에 그친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은 호남권에서 33.2%의 지지율로 17.9%에 그친 손 전 지사를 눌렀다. 열린우리당 지지층에서도 37.4%의 지지로 손 전 지사(25.3%)를 따돌렸다. 정 전 의장이 열린우리당 지지층과 호남권에서는 나름의 저력을 평가받고 있다는 얘기"라고 전했다.

       
      ▲ 중앙일보 2월5일자 3면  
     

    중앙일보는 3면 기사 <본격 게임 앞두고 민심 아직 불안정>에서 "’범여권 후보 대선 적합도’에서는 정동영 전 의장을 제치고 한나라당 빅3 중 한 명인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1위다. 자기 집에 없으면 남의 집에서 꾸어서라도 오라는 이상심리"라면서도 "현실적으로 손 전 지사가 범여권 후보로 이동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망했다.

    중앙일보는 "2002년 대선에서 현 여권은 호남의 전폭 지원을 받은 영남 출신 노무현 후보를 내세워 표심을 갈랐다. 양자대결구도였다"며 "선거구도가 확정된 것은 막바지에 이르러서였다. 단일화가 이루어지는 순간 이전까지의 수많은 여론조사들은 무용지물이 돼 버렸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현재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이상기류는 무언가 ‘올 것’이 ‘덜 온 것’에 대한 유권자의 조바심의 반영"이라며 "향후 대선구도가 변하면 ‘호남의 회귀’와 다시 불붙을 수도 있는 수도권 세대전이 관전 포인트"라고 내다봤다.

    한편 중앙일보 김두우 논설위원은 34면 칼럼 <한나라당의 희한한 낙관주의>에서 "한나라당 사람들은 참 낙관적이다. 때로는 이해하지 못할 정도다. 어려웠던 시절의 회한과 각오 따위는 금방 잊어 버린다. 두 번의 대선에서 패배한 뒤의 그 참담했던 심정도, 탄핵 역풍에 휘말려 소수당으로 전락할 뻔했던 기억도 어느새 다 망각의 강으로 흘려보냈다"며 "아무것도 할 필요 없이 감나무 밑에 드러누워 입만 벌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은 "손학규 전 경기지사의 정체성이 한나라당과 맞지 않다고? 아예 윤리위원장으로 영입한 인명진 목사도 정체성을 문제삼아 내쫓지 그러는가…한나라당도 개정의 필요성을 인정했던 ‘찬양 고무’ 조항이라도 고치고, 사학 비리를 외면하지 않는 최소한의 대안이라도 내놓는 성의는 보여야 한다. 그런 것조차 하지 않겠다면 한나라당은 개혁과는 담쌓은 ‘수구 꼴통’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동영상 파일 공유사이트 ‘유튜브’ 난감하네

    미국의 대형 미디어 그룹 바이어컴(MTV, 파라마운트 등의 모기업)이 동영상 파일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YouTube.com)에 자사와 관련한 무단 도용 콘텐트 10만여 건을 삭제할 것을 요구했다고 BBC 등 외신들이 4일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20면 머리기사 <"무단 게재한 동영상 10만 건 삭제하라">에서 "유튜브는 지난해 구글이 16억5000만 달러(약 1조6000억원)라는 거액을 주고 사들일 당시부터 지적재산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가 관심을 모았지만, 글로벌 미디어 업체로부터 관련 파일 삭제를 요구받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지난해 11월 일본의 지적재산권 관련 협회의 항의가 접수돼 관련 파일 3만여 개를 삭제한 적은 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이런 회사와의 지적재산권 공유 협상이 깨진 것은 동영상 파일 공유 사이트라는 새로운 인터넷 사업 모델의 앞날이 순탄치 않음을 보여준다. 현재 진행 중인 다른 미디어 업체와의 지적재산권 협상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한편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인터넷 사이트는 미국판 싸이월드인 ‘마이스페이스'(myspace.com)인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의 인터넷 분석 기업인 ‘컴피트(compete.com)’가 12월 한 달간 인터넷 접속 시간을 조사한 결과 2위는 야후(yahoo), 3위는 마이크로소프트네트워크(msn), 4위는 인터넷 경매인 이베이(ebay)가 차지했다. 5위에 그친 구글(google)에 대해 컴피트 쪽은 "구글은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이긴 하지만 오래 머무르는 사이트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민일보 "학문윤리 정립 시리즈 시작한다"

       
      ▲ 국민일보 2월5일자 1면.  
     

    지난 2일 고려대 이필상 총장이 ‘표절의혹’ 논란과 관련해 거론한 ‘K일보’ 국민일보가 ‘학문윤리 정립, 시대적 과제다’라는 시리즈를 시작하겠다고 5일자에서 밝혔다.

    국민일보는 1면 머리기사 <논문 표절 추방하는 계기 삼아야>에서 "황우석 사태와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의 낙마, 이필상 고려대 총장 논문표절 의혹 등으로 연구윤리 문제는 전 사회적 이슈로 부상했다"며 "과거 잘못된 관행을 극복하고 새로운 연구윤리 정착을 위해 ‘학문윤리 정립, 시대적 과제다’라는 시리즈를 시작한다. 표절논란 이후 달라진 사회분위기, 학계의 자정노력, 외국의 선진화된 연구윤리시스템 등을 소개함으로써

       
      ▲ 국민일보 2월3일자 4면.  
     

    더욱 투명해지고 한 단계 발전하는 학계의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총장은 지난 2일 공개한 편지에서 "(문제의 한 교수가) 총장으로 선임된 직후부터 논문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국민일보 기자에게 넘겼으니 취임식 전에 사퇴하고 머리를 다친 것처럼 입원하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국민일보 하윤해 기자는 3일자 4면 기사 <이총장 해명과 다른 본보 취재과정/"제보 무시…단독 발굴 보도"/문제 교수들 숨겨진 의도 간파하고 자료 돌려줘>에서 "이 총장 표절 의혹 사실을 최초 보도한 본보는 이 총장의 편지 내용 중 사실과 다르거나 독자의 오해를 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음을 지적한다"며 "취재 과정에 접한 제보는 오히려 다른 학자집단으로부터 나왔음을 이 총장 측에 취재원을 밝히지 않은 채 수차 설명했다"고 반박했다.

    하 기자는 "연락해온 제보자를 만나는 것은 기자로서 당연한 업무다. 그러나 본보 기자는 제보자들의 의도를 파악했고 자료를 돌려줬으며 이후 단 한 차례 통화했다"며 "전화를 걸어온 문제 교수들은 오히려 기자에게 ‘기사가 나가는 것을 막아달라’고 요구했으나 수용하지 않았다. 이후 이 총장이 언급한 문제의 교수들과는 어떤 연락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윤해 기자는 김병준 교육부총리 논문 표절 의혹을 단독 보도해 그를 낙마시켰으며, 지난 1월26일 한국기자협회가 주는 제39회 한국기자상을 타기도 했다. / 김종화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