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정책, 코로나 백신 관리 등
    감사원 감사 추진...우상호 “선전포고”
        2022년 08월 24일 12:4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과 코로나19 백신 수급 관리를 감사하겠다는 감사 계획을 발표한 것에 대해 “감사원의 월권행위에 대해 법률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감사원의 최근 행태가 점입가경”이라며 “감사원은 법에 규정된 감사 기능만 제대로 진행하시기 바란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좌시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감사원은 전날인 23일 열린 감사위원회의에서 신재생 에너지 사업의 추진 실태 감사 등 2022년 하반기 감사운영 계획을 확정했다. 감사원은 2020년 1월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대상으로 ‘에너지 전환 로드맵과 각종 계획 수립실태’ 감사를 통해 산업부의 탈원전 에너지 정책 수립 과정에 절차적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감사원은 또 코로나19와 관련해 코로나19 발병 이후 백신과 마스크 수급·관리 등에 대해서도 감사를 벌이기로 했다.

    이에 대해 우 위원장은 “코로나가 심각한데 복지부나 질병청이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감사를 하겠다는 발상이 기가 막힌다. 정치보복 하자고 방역체계를 흔들 때인가”라고 반발했다.

    이어 “에너지 전환 정책은 지난해 3월에 감사원 스스로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린 사안”이라며 “자신들이 내린 결과조차 부정하고 보복성 감사를 하겠다는 발표를 하는 것을 보면서 감사원을 그냥 놔두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감사원의 선전포고라고 규정한다. 전면 대응하겠다”며 “특히 감사원의 유병호 총장은 용서할 수 없다. 감사원이 민주당의 집중 감사대상이다. 최근에 진행되는 여러 가지 월권행위에 대해서 법률적 대응까지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