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 "대중적 메신저", 심 "실력과 가능성"
        2007년 02월 02일 09:3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의 대권 경선 구도가 안갯속이다. 현재 당의 대권 후보로 거론되는 사람은 권영길, 노회찬, 심상정 의원, 문성현 대표 등 4명이다.

    노회찬, 심상정 "잰 걸음", 권영길 "정중동"

    이 가운데 대권 출마를 공식화한 건 노회찬 의원이 유일하다. 노 의원은 25일 당대회에 맞춰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심상정 의원도 대권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심 의원은 당대회 이후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권 의원과 문 대표는 아직까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문성현 대표에 대해선 경선 출마 의사를 사실상 접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대표 비서실의 핵심 관계자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지금 현재 비서실에선 경선을 위한 별도의 준비나 활동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표의 경선 출마 여부에 대해 "문 대표가 직접 언급을 한 적이 없어 답변할 수 없다"고 했다.

       
      ▲ 권영길 원내대표와 문성현 당대표 (왼쪽부터)
     

    권영길 의원의 경우엔 좀 복잡하다. 주요 언론의 대선 주자 인터뷰에 적극적으로 응하는 등 사실상의 대권행보를 보이면서도 출마 여부에 대해선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권 의원은 1일 <레디앙>과의 통화에서도 "주변과 상의해 결정할 것"이라는 원론적 답변에 그쳤다. 권 의원실 한 관계자는 "3월중 출마선언이 있을 것"이라고 했지만 당 내부의 역학에 따라 유동적인 것으로 보인다.

    적극적인 대선 행보를 보이고 있는 노 의원과 심 의원은 경선 준비에서도 몇 발짝 앞서 있다. 두 주자는 현재 경선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권 의원은 별도의 캠프를 두지 않고 있다.

    ‘민주노동당 메신저=노회찬=본선경쟁력’

    노 의원은 캠프 내에 홍보, 정책, 온라인, 조직 등의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 경선을 위한 조직 단위의 구성에도 이미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과 관련해선 통일, 외교안보, 의료, 주택, 교육 등 각 분야별 전문가를 중심으로 비공식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다. 노 의원측은 25일 대선 출마 선언 후 이들 가운데 일부를 선대위 체제로 흡수할 계획이다.

       
      ▲ 노회찬 의원
     

    노 의원은 이번 경선에서 나라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한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당의 정체성에 맞는 근본적 대안을 던짐으로써 ‘다른 세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노 의원측은 특히 교육, 일자리, 건강, 주택 등 4대 기본권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 대안을 다듬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정책이 ‘메시지’라면 후보는 ‘메신저’다. 노 의원측은 당의 정체성에 맞는 정책대안을 서민들에게 가장 호소력있게 전달할 사람은 노 의원이라는 점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노 의원측 관계자는 "서민과 대중의 정서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노 의원"이라며 "이는 곧 본선경쟁력의 문제"라고 했다. 즉 각종 TV토론 등을 통해 검증된 노 의원의 대중적 설득력을 부각시킴으로써 ‘민주노동당 메신저=노회찬=본선경쟁력’이라는 등식을 성립시킨다는 것이다.

    당 내부를 향해선 위기 극복의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초대 사무총장 등을 역임한 이력 등에서 보듯 당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든다.

    노 의원측이 보는 위기 극복의 핵심은 대중과의 결합력 강화다. 그래서 강조하는 게 지역활동의 활성화다. 대국민 접촉의 최일선이 지역인 까닭이다.

    노 의원이 지난 3년간 300회 이상의 지역 강연을 소화한 것도 이런 문제의식 때문이다. 또 최근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중소자영업자 카드 수수료율 인하 캠페인도 대중과의 접촉면을 확대시키려는 의도로 출발했다. 이는 당내 대권주자 가운데 대중적 접촉면이 상대적으로 넓은 노 의원의 장점과도 맞아떨어진다.

    ‘서민경제=심상정’

    심상정 의원의 캠프에는 주로 경제와 민생 관련 전문가들이 직간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가운데는 이름만 대면 알만한 중량급 인사들도 상당 수 있다고 캠프의 관계자는 전했다.

    심 의원측은 경선을 위한 조직 단위의 구성에는 아직 착수하지 않고 있다고 얘기한다. 당내 의견그룹 가운데 심 의원의 잠재적 ‘우군’으로 분류되는 ‘전진’그룹이 아직 입장 표명을 않고 있는데다, 심 의원이 잔뼈가 굵은 노동운동 진영도 각급 선거에 매달려 있기 때문이다. 심의원은 정파에 얽매인 선거는 하지 않겟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 심상정 의원
     

    심 의원은 이번 경선에서 서민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적임자의 이미지를 중심에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한미FTA, 부동산 문제 등 각종 경제현안을 통해 선점한 민생의 이미지를 이번 기회에 굳히겠다는 복안이다.

    심 의원측 핵심 관계자는 "경제와 민생의 프레임은 심 의원이 이미 선취했다"며 "상대 진영이 이 문제로 경쟁하려고 하면 할수록 심 의원만 키워주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했다.

    서민경제의 회생 방안으로 심 의원측은 ‘자산재분배’를 제시하고 있다. 신자유주의가 심화되면서 기존의 조세정책을 통한 소득재분배만으론 사회적 양극화의 해소가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심 의원은 금융양극화의 해소 방안을 포함한 몇 가지의 주요 정책 아이템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력과 가능성의 정치인"

    심 의원측은 상대 후보의 ‘본선경쟁력’ 논리에 대해선 "지금 누가 본선경쟁력이 있느냐가 아니라 12월 대선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무슨 말을 해야 하느냐, 그 말을 누가 할 수 있느냐를 따지는 게 중요하다"고 받아쳤다.

    심 의원측은 후보의 이미지 전략에선 ‘실력’과 ‘가능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최우수 의정활동 의원 선정 등이 심 의원의 ‘실력’을 증명하는 재료다. ‘가능성’에 대한 강조는 잠재적 경쟁력을 소구점으로 가져가려는 의도다. 이는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는 현재의 입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심 의원측 관계자는 "심 의원의 학습능력과 정치적 성장속도는 놀라울 정도"라고 했다. 투자가치가 있는 정치인이라는 뜻이다. 이 관계자는 민주노동당 역시 대선에서 "투자가치가 있는 정당"으로 인식돼야 한다고 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