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인태 “민주당 천벌 받을 2개,
    위성정당과 보선 때 당헌 고친 것”
    "윤석열 ‘전화지시’...참모진 대대적 인적쇄신 해야"
        2022년 08월 11일 04:0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유인태 국회 전 사무총장이 11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진 ‘당헌 80조 개정’(당직자 기소 즉시 직무정지) 논란에 대해 “(당헌 80조)를 손 볼 필요는 있는데 지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유인태 전 총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오얏나무 밑에서 갓끈도 매지 말라고 했다. 할 필요는 있다고 보지만 왜 지금 (하느냐)”고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헌 개정을 하면 이재명 후보를 위해서 하는 것처럼 비춰진다”며 “(이재명 후보 지지자인) ‘개딸들’ 청원으로 시작된 것이니 이 후보가 개정 논란에 대해선 여기서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전 총장은 “이재명 후보한테 갖는 불안감이 있는데, ‘당원이 주인이다’라면서 걸핏하면 당원투표를 언급한다”며 “민주당이 천벌 받을 짓한 두 개가 있는데, 위성정당 만든 것과 2021년 보궐선거 때 당헌을 고친 거다. 두 사안 모두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서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두 개가 다 소위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 속에 천벌 받을 짓을 한 것”이라며 “당원들의 집단지성이 발휘되는 경우도 있지만 어떤 경우엔 작은 이익 때문에 큰 걸 못 보는 우도 범한다”고 말했다.

    다만 당헌 80조의 개정은 필요하다고 봤다. 유 전 총장은 “당 지지율이 좀 안 좋으면 혁신위 만들어서, (혁신위원장도) 밖에서 정치 안 하던 사람들, 주로 정치를 까마귀들이 노는 동네라고 보던 김상곤이 와서 만들었다”며 “그런 사람들이 와서 하는 게 대체적으로 정치 혐오 포퓰리즘에 영합하는, 반정치적인 안을 하나 내놓고 엄청난 (혁신안인 것처럼 포장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런 게 한두 가지가 아닌데 대표적으로 2004년도에 지구당을 없앤 것”이라며 “전반적으로 반정치주의자들에 의해 정치 혐오 포퓰리즘에 영합한 개혁안이라고 하는 것들에 문제가 있고 이것(당헌80조)도 그중에 하나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친문계 전해철 의원이 당헌80조 개정 움직임에 ‘문재인 대통령 혁신안’이라며 반발한 것에 대해선 “문재인의 혁신안이 얼마나 대단한 것이라고 신줏단지 모시듯 하나”라며 “검찰이 기소만 해도 민주당이 그걸 다 인정을 하고 뭘 하겠다고 하는 건 검찰을 신뢰하고 검찰의 기소권은 존중한다는 것인데, 그러면 검수완박은 왜 했나. 자가당착, 자기모순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유 전 총장은 임기 초 윤석열 대통령의 이례적인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여러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을) 찍었던 사람들까지 포함해 인사 문제를 압도적으로 지적한다”며 “지지율 떨어진 원인이 다 나왔는데 박순애 부총리 하나 경질하는 것으로 지지율이 반등할 것이라고 보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인사 검증을 법무부 인사 검증단에 맡겼는데, 검증한 사람들한테 왜 책임을 안 묻나. 박순애 부총리 추천한 사람과 검증한 사람한테 책임까지 물어야 제대로 기강이 잡힌다”며 “박순애 부총리 경질 정도 가지고 ‘이 정도면 됐다’ 이렇게 하면 더 떨어질 수도 있다”고 봤다.

    집중호우 당시 윤 대통령의 ‘전화 지시’ 논란에 대해선 대통령실에 대한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주문했다. 유 전 총장은 “(윤 대통령이) 사무실에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미처 못했다면 그 많은 참모들이 나오시라고 했어야 했다”며 “논란 이후에 대통령실이 하는 거 보면 표 떨어지는 짓들만 하고 있다. 대통령실도 대대적으로 물갈이를 하지 않고 저 참모들 가지고는 별로 표에 도움 안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