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호우피해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추진”
    지하·반지하 주거용 불허에는 신중
        2022년 08월 11일 11:4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덕수 국무총리는 11일 “호우가 그치면 상세한 피해 조사를 즉각 시작할 것이고, 그에 따라 피해를 받은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겠다”고 밝혔다.

    한덕수 총리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여당에서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강력하게 요청을 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그렇게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기록적인 이런 호우로 여러 문제가 발생했는데 정부가 피해도 적고 걱정을 덜 끼치도록 했어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한 총리는 침수 피해가 반복되는 강남역 일대에 대규모 배수터널 건설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 총리는 “곧 검토와 계획들을 세울 것”이라며 “(전임 서울시장 때) 토목 공사라고 해서 취소된 것은 잘못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기후변화에 대해 CO2를 줄이는 것도 필요하지만, 기후위기에 대한 적응을 위해 평소 투자를 많이 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충분히 이뤄지지 못했다”며 “앞으로는 기후위기를 염두에 두고 과하다고 할 정도로 대응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시가 지하·반지하의 주거 목적 용도를 전면 불허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검토가 있느냐’는 물음엔 “지역적인 필요성과 재해 가능성을 좀 더 봐야 될 것 같다”며 전국에 서울시와 같은 방침을 적용하는 것은 별도 논의가 필요하다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어 “주거 환경이 어려운 곳에서 살 수밖에 없는 분들에 대한 배려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들은 많은 양질의 임대주택의 공급 등을 통해 정부로서는 한상 큰 신경을 써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수도권 집중 호우 당시 윤석열 대통령의 자택 ‘전화 지시’를 두고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윤 대통령 자택이) 지하벙커 수준이라고 봐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위기상황이라고 해서 꼭 현장에만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워낙 좋은 통신 수단 이런 게 다 있기 때문에 그렇게(자택 전화 지시) 해나갈 수 있다”며 “대통령 자택에도 그러한 모든 시설이 거의 완벽하게 다 갖춰져 있다”고 주장했다. 거듭 “(자택에서도) 지휘는 큰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통령 임기 초 이례적으로 지지율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국민들이 공감하는 수준의 정책을 내놓는 것이 필요하다”며 “또 그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이 보시기에도 ‘충분히 여러 가지 의견을 듣고 검토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느끼도록 하는 닐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책 추진 과정에서 정부의 소통 부족과 일방 추진 등이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이라는 지적으로 읽힌다.

    한 총리는 “우리가 과거에는 10시간 정책을 만들고 1시간 정도 소통을 했다면 지금은 거꾸로 해야 할 것 같다”며 “정책을 만드는 게 10시간이면 그 중 5시간은 이해관계자와 국회, 언론을 설득하는 쪽으로 시간을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선 저부터 다음 주부터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기자실에 들러서 일반적인 상황에 대햐 백브리핑도 하고 질문도 받는 일들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각 각료들도 더 자주 언론과 논의와 토의 같은 것들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