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전 배전업무 하청노동자
    대량해고 우려···“총파업”
    하청 대형화 추진, 천여명 해고 우려
        2022년 08월 09일 04:4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국전력 배전 업무를 하는 하청노동자들이 이달 말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전력 하청 소속 배전 전기노동자들의 대량해고 사태를 유발할 수 있는 원청 한국전략은 협력업체 대형화에 따른 전기노동자 총고용을 보장하라”며 “전기노동자들은 생존권 쟁취를 위해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의 배전 현장에서 고압 전류를 다루는 전기노동자들은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이틀간 총파업을 한다. 노조는 ▲하청 배전업체 대형화 계획에 따른 전기노동자 총고용·생존권 보장 ▲보여주기식 안전관리 탁상행정 전면 개혁 ▲불법하도급 근절 ▲배전예산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노동과세계

    한전은 배전 하청업체의 대형화를 추진 중이다. 전체 업체수를 줄이고, 각 업체별 추정도급액을 상향시켜 전문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 하청노동자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어 대량 해고사태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노조는 “한 업체당 추정도급액이 상향되고 전체 업체 수가 줄어들 경우, 전체 보유인원과 장비 수가 축소돼 배전 전기노동자들의 고용불안으로 이어진다”며 “현재 한전은 이러한 업체 통폐합으로 현재 약 480개의 업체 중 20%를 줄이겠다고 알려져 있으며, 건설노조 조합원 기준으로 약 1000여명의 노동자들이 당장 해고되는 상황이 벌어진다”고 설명했다.

    대량해고가 예상되는 상황임에도 한전이 현장의 전기노동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이들은 “한전은 설명회, 간담회 등 정책에 대한 설명이나 노동자들의 의견 정취를 단 한 차례도 하지 않았다”며 “현장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면 노동조합을 포함한 관련 업계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전 현장의 불법하도급 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노조는 “일부 하청 협력업체들이 필수 보유인력조차 채우지 못해 실제 일하지 않는 서류상 노동자를 포함해 입찰에 참여하고, 현장 노동자들은 소속을 옮겨가며 일하는 편법이 횡횡하고 있다”며 “노동조합은 불법하도급을 척결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원청인 한전은 탁성행정 안전 관리가 아니라 실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 정책을 만들기 위해 한전과 하청업체, 노동조합이 함께 안전보건협의체를 구성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