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힘, 비대위 수습 국면 가나
    서병수 “본질은 윤핵관-이준석 갈등"
    친이준석계 정미경도 사퇴...김용태 홀로 버티기
        2022년 08월 08일 03:5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도 체제 전환을 두고 내홍에 휩싸였던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중심으로 당을 수습하는 방향으로 힘이 실리고 있다.

    비대위 체제 전환에 부정적이었던 전국위원회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8일 이준석 대표를 향해 선당후사의 자세로 당 대표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친이준석계로 분류됐던 정미경 최고위원도 이날 결국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서병수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억울한 점이 있겠지만 당이 혼란스러우니 선당후사하는 자세로 내가 사표를 내겠다. 그리고 후일을 도모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이준석 대표가 당 외에서라도 계속 갈등 구조를 만들어간다면 그 상황을 보는 국민들이 우리 당을 어떻게 생각하고 대통령을 어떻게 보겠나.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고 분란도 쌓일 것”이라며 “그렇게 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정치하는 사람들의 본연의 자세”라고도 했다.

    이 대표가 비대위 전환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예고한 것과 관련해선 “최고위의 기능 상실에 따른 상황을 비상상황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외부에서도 하고 있다”면서도 “비대위가 출범하고 나서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인용이 된다면 당은 더 큰 혼란이 올 수 있고 위기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법원의 가처분 인용으로) 이준석 대표가 복귀를 하게 된다고 해도 영이 서지 않고 당을 이끌고 나갈 수도 없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해결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체제 전환 과정에서의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당헌당규에 따르면 비상상황이라고 규정할 근거도 없고 명분도 없다는 점을 쭉 말씀드려왔다”면서도 현재로서 비대위 체제 전환은 불가피하다고 봤다.

    서 의원은 “상임전국위원회에서 44명이 참석을 해서 29명이 찬성해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게 됐다. 상임전국위원들 말씀을 들어보면 최고위원의 기능 상실보다는 현재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 하락이 더 심각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비상 상황이라고 인식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대위 체제 전환의) 옳고 그름을 떠나 다수결로 결정하는 이러한 상황이 너무 안타깝고 민주주의 약점이 아닌가 이런 생각도 해본다”며 “다만 저는 상임전국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당헌당규에 충실하고 또 원칙과 상식을 가지고 민주적인 절차를 밟아나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서 의원은 최근 당 내홍에 대해 “문제의 본질은 윤 대통령의 핵심 실세라고 하는 사람들과 이준석 대표의 갈등”이라며 “이분들이 만나서 소통했다면 이렇게까지 되지 않을 거라고 본다. 지금이라도 저는 늦지 않았다. 힘 있고 책임 있는 사람이 먼저 손 내밀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제가 여러 차례에 걸쳐서 (이 대표 만나서 문제를 해결하기를) 권성동 원내대표께는 말씀을 드렸다”며 “이준석 대표도 앞길이 창창한 젊은이이고,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상당한 기여를 했던 사람이다. 다양한 인재들을 키울 수 있는 분위기, 상황도 만들어주는 것도 저희들이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 체제 전환에 반대하며 사퇴를 보류해온 정미경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은 무엇보다 당의 혼란이나 분열 상황을 빨리 수습해야 하는 게 먼저”라며 “더 이상 내홍이나 분열로 국민께서 기적적으로 만들어주신 정권교체의 시간을 실패로 만들면 안 된다”고 밝혔다.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한 이 대표에 대해 “이 지점에서 대표가 멈춰야 된다”며 “가처분이 받아들여지든 안 받아 들여지든 그건 이기거나 지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정 최고위원은 최고위원직 사퇴 전 이 대표의 사퇴를 설득했다고도 밝혔다. 그는 “(이 대표를) 설득했고, 이 대표, 김용태 최고위원에게 다 같이 사퇴하자고 했었다”며 “이 대표 개인의 유익이나 명분, 억울함을 내려놓고 당 전체를 보고 당을 살리는 방법이 뭔지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정 최고위원까지 사퇴함에 따라 이 대표 본인과 이 대표가 지명한 김용태 최고위원 2명 외에 사실상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한 셈이 됐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완고하다. 전국위원회 의결로 비대위 체제가 확정되면 이 대표와는 별도로 자신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준석 대표는 (가처분 신청을) 낼 것 같고, 저는 아직 결정 못 했다”며 “어떤 것이 당의 혼란을 수습을 하는 데 있어서 더 좋은 것인가에 대해 내일 중으로 결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비대위 전환은) 정치적인 명분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비상상황을 규정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 제가 평가하기는 그렇지만 이제는 정말 비상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표가 법적 대응은 자제해야 한다는 당내 요구에 대해선 “선배 정치인들의 조언도 존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안타까운 것은 이 일을 자초한 많은, 권력에 눈 먼 분들께서 ‘어차피 기각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언론플레이를 하시는데, 왜 가처분을 고민할 수밖에 없게 되었는지에 대한 반성이 먼저 아닌가. 이분들은 아직도 자기들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가처분이 인용될 경우 “이 일을 초래했던 배현진 최고위원이라든지 최고위원들 다 절차 민주주의를 훼손한 거 아니겠나. 그분들은 정말 의원직 사퇴도 고려하셔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핵관’을 겨냥해서도 “이 모든 일에 누가 배후에 있는지도 밝혀야 한다”며 “정말 왜 정치를 하는지 왜 국회의원인지 헌법기관이 왜 민주주의를 파괴해야 하는지 대해서 정말 심도 있게 고민하고 성찰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는 “권 대행은 원내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코미디도 아니고 이 사건의 원인이 권성동 의원일 수 있는데, 최고위원은 대다수가 사퇴를 하고 본인은 원내대표직을 유지하면서 비대위원이 된다는 것은 누가 봐도 이상하다”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