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용진 “기소-직무정지
    당헌 개정은 사당화 논란”
    “이재명 둘러싼 의혹, 정치탄압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해명해야 할 문제”
        2022년 08월 08일 02:5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사법 리스크’를 염두에 둔 이 의원의 지지자들이 ‘기소와 동시에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의 당헌 변경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또 다른 사당화 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용진 후보는 8일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한 개인을 위해서 법을 만들거나 고치면 위인설법이다. 이런 자충수와 이런 악수가 어디 있나. 당의 승리를 위해서 움직여야지 한 개인을 지키거나 개인을 위해서 움직이나”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우리 당의 부정부패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드러내는 당의 정신이자 근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 당헌 80조를 전당대회 진행 중에 바꿔서 특정인의 정치적인 반경을 열어주려고 하는 것은 또 다른 사당화 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의 중요한 근간이자 안전장치를 해제시키려고 하는 안 좋은 움직임에 대해 당연히 당 지도부, 당 책임자들의 입장이 있어야 한다”며 “자칫 잘못하면 또 다른 패배라고 하는 악수 중의 악수가 될 것이기 때문에 상식을 가진 당원들과 함께 결연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국민의힘에도 이 조항이 아주 디테일하게 잘 정리가 되어 있다. (국민의힘도 당대표가) 기소되면 곧바로 당무 정지시키고 처벌 조치를 취한다”며 “(민주당은) 이해찬 대표 당시에 이 조항을 신설을 했는데, 오히려 더 느슨하게 만드는 일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민주당이 차떼기 정당 후신보다도 못하게 가서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의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선 “정치탄압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해명하셔야 할 문제이고 그와 관련해서 명확한 자료와 반박 근거를 당과 공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단순히 ‘이것은 나에 대한 정치탄압이고 국기문란 행위’라고만 얘기할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점이 있고 구체적 반박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며 “정치 탄압이면 맞서 싸우는데, 그게 아니라 해명이 오락가락하고, 국민의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반박으로만 일관하면 오히려 당의 입지를 더 축소시키는 것 아닌가 싶어서 걱정”이라고도 했다.

    그는 “정확하게 잘 해명을 하시고, 근거 자료를 같이 공유하면 당이 함께 결연하게 맞서 싸울 자세가 되어 있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