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상임전국위,
    ‘비상상황’ 의결···비대위 기정사실화
    9일 전국위 최종 의결, 통과 시 이준석 복귀 불가능
        2022년 08월 05일 03:0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가 5일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의결했다. 앞서 당 의원총회와 최고위원회에 이어 상임전국위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의 전제조건인 ‘비상상황’에 대해 결론을 내린 것이다.

    상임전국위는 이날 현재의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보는 내용의 당헌당규 유권해석 안건을 의결했다. 참석인원 40명 중 찬성자는 29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을 ‘당 대표 또는 당 대표 권한대행’에서 ‘당 대표 직무대행’까지 확대하는 당헌 개정안도 40명 중 26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조해진·하태경 의원이 제안한 이준석 대표의 복귀가 가능한 내용의 당헌 개정안은 10명만 찬성하면서 부결됐다.

    이날 상임전국위를 통과한 개정안은 오는 9일 열릴 전국위에 상정될 예정이며, 당헌 개정과 함께 비대위원장 임명이 이뤄지면 비대위 출범 논의도 본격화된다. 전국위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ARS(자동응답) 방식으로 표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로써 이 대표의 복귀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서병수 상임전국위·전국위의장은 당헌당규상 비대위가 구성되면 지도부가 해산한다는 조항을 근거로 이같이 밝혔다. 서 의장은 “이것은 현재 당대표 ‘사고’ 유무와 상관이 없다”며 “자의적 해석이 아니라 당헌당규에 못 박혀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지도부 출범을 전제한 비대위 체체 전환이 확실시되면서 이 대표가 법적 대응에 나설지도 주목된다. 앞서 이 대표와 가까운 당내 인사들은 비대위 전환이 이 대표가 받은 ‘6개월 당원권 정지’ 처분을 뛰어 넘는 ‘제명’ 효과를 낸다며 법적 대응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봤다.

    실제로 이 대표는 비대위 논의가 본격화되자 윤핵관은 물론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간 당내 갈등 속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자제해왔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심하다”며 자신에 대해 ‘내부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한 윤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공격했고, ‘윤핵관’을 현재 당과 대통령의 지지율 위기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특히 ‘윤핵관’ 중 장제원 의원을 겨냥한 듯 “윤핵관 핵심이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2017년 대통령 선거에서 3명의 후보를 밀었던 삼성가노(三姓家奴)”라며 “위기가 오면 가장 먼저 도망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