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 서울과 함께
    거제에서도 노동자대회
    법조·인권·장애단체와 4개 진보정당, 거통고 하청노동자 파업투쟁 지지
        2022년 06월 30일 06:2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법조·인권·장애·소수자 등 각계 단체들과 4개 진보정당이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 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들의 파업을 지원하기 위해 내달 2일 서울 전국노동자대회와 함께 거제에서도 영남권 노동자대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민변 노동위원회,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운동연대, 평등과 연대로 인권운동 더하기 등 법률·인권단체는 30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당한 임금과 일터에서의 권리보장을 외치는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의 투쟁은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 땅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모두의 삶과 연결되어 있기에 이 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사진=노동과세계

    이 단체들은 거듭 “우리 사회는 늘 위기의 책임을 더 어려운 노동자들에게 떠넘긴다. 조선업 위기의 시기에 임금을 30%나 삭감해놓고도 하청노동자의 임금을 아직도 회복시키지 않는 대우조선해양을 규탄한다”며 “‘더 이상 일방적으로 희생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의 존엄과 평등을 지키는 투쟁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점거 농성을 하는 하청노동자들에게 대우조선해양 관리직으로 구성된 구사대가 폭력을 행사하고, 협력업체들은 이 파업이 불법이라면서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고 있다”며 “장애인들이 이동할 권리를 요구하며 지하철 타는 운동을 하는 순간 불법이라는 꼬리표를 달며 탄압하듯이, 자본과 정부는 노동권을 되찾으려는 노동자들에게 폭력과 업무방해죄로 파업권마저 빼앗는다”고 비판했다.

    대우조선해양과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 단체는 “차별에 저항하며 싸워온 소수자들에겐 익숙한 희극”이라며 “차별금지법 제정운동에 대해서도 차별의 이익을 챙기는 이들과 책임져야 할 이들은 사회적 합의 운운하며 숨고 핑계를 대왔다. 책임자인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은 더 이상 회피 말고 교섭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노동당·녹색당·정의당·진보당 등 4개 진보정당들도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투쟁 지지 선언을 했다.

    4개 진보정당들은 이날 오전 같은 장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수많은 하청노동자의 희생과 절망으로 지탱되는 조선소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며 “진보4당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투쟁이 승리할 때까지 적극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은 파업과 하청노조에 대한 탄압행위를 멈추고, 노조의 정당한 요구를 즉각 수용하고, 산업은행은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내달 2일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전국노동자대회와 함께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투쟁 지원을 위해 거제에서도 영남권 노동자대회를 동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