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혁 검찰 소환조사,
    우상호 “보복수사의 시작”
    권성동 '프레임 씌워 반사이익 도모'
        2022년 06월 15일 12:5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박상혁 민주당 의원을 소환조사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권에 대한 보복수사의 시작”이라고 규정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회의에서 “일부 언론 보도 보면 박상혁 의원을 소환 조사하겠다고 한다”며 “예상대로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임명한 첫 작품으로 보복수사를 개시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SBS는 산업부 블랙리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동부지검에서 박 의원에 대해 2017년부터 2018년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면서 산업부 산하 공기업 기관장 사퇴와 관련해 청와대의 의중을 전달한 혐의로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수사를 받아온 백운규 전 장관은 이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우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때도 정치보복 수사가 있었으나 이런 정치보복 수사는 반드시 실패하고 정권의 몰락 가져온다”며 “이런 형태의 정치보복 수사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대응기구 만들어서 문제제기하고 점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동훈 장관에 대해서도 “법무부 장관과 현직 검사가 판사의 인사검증을 한다고 하니 무슨 이런 나라가 다 있느냐”며 “기소권을 쥔 검사가 판결하는 판사의 인사검증을 한다는 게 대한민국 사법시스템에서 온당한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장관을 통해 보복수사를 하고 법원까지 장악하겠다고 하니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이렇게 가도 되느냐”며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런 시스템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제3차 당정협의회’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집권 시절 때 우리 당 인사에 대한 보복수사를 많이 한 것으로 보인다”며 “검찰의 정상적 수사를 보복수수사 프레임을 씌워서 반사이익을 얻으려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