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제연 “지방선거 핑계 말고
    선거 전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
    박지현 "약속 지키겠다", 윤호중 "개인 차원 입장"
        2022년 05월 24일 07:0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을 요구하는 단식농성 44일차를 맞은 24일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전국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 핑계대지 말고, 선거 전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차제연)와 10여개 지역 인권·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농성장에서 “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지방선거 전에 차별금지법 즉각 제정하라”고 했다.

    사진=차제연

    차제연은 “충남 단식투쟁 19일차, 울산 한끼 동조단식, 부산 동조단식텐트촌, 전북 1인 시위, 대구와 경기도 민주당사 점거 등 전국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며 “그러나 법 제정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법제사법위원회 소위원회의 공청회 날짜 하나 잡아놓고 역할을 다했다는 듯 선거 뒤로 숨었고, 국민의힘은 공청회마저 거부하는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이날 회견엔 서울, 경기, 인천, 전북, 대전, 부산 등 전국 인권·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각 지역의 요구안을 공동으로 발표하며 차별금지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차제연은 “차별과 혐오를 부추기는 이런 정치를 끝내기 위해서라도 지금 당장 차별금지법이 필요하다”며 “6월 지방선거에서는 그동안 미뤄져 있던 각 자치구의 현안들이 평등과 존엄의 가치 위에 제대로 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차제연은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평등법을 제정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법 제정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차제연은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약속을 지키는 민주당이 되기 위하여 15년째 지켜지고 있지 않은 평등법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했다”며 “그러나 이 같은 목소리에 호응하는 당의 책임 있는 지도부는 그 이상 없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박 비대위원장은 ‘저, 박지현을 믿고’ 민주당에 한번만 더 기회를 달라했지만 시민들이 개인 박지현만을 믿고 민주당에 기회를 줄 리 만무하다”며 “박지현 위원장의 약속은 민주당의 공식입장으로, 구체적 계획으로 확립되어야 한다. 그것이 지금 시민들이 민주당에게 바라는 개혁의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어있는 선언이 아니라 계획발표, 당론채택, 패스트트랙 의결같은 기한있는 계획으로 시민들에게 평등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박지현 위원장은 이날 오전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열고 “평등법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15년째 지키지 않았다. 약속을 지키는 민주당이 되겠다”며 “저 박지현을 믿어달라. 이번 지방선거에 기회를 주신다면 제가 책임지고 민주당을 바꿔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박 위원장의 호소문에 대해 “개인 차원의 입장 발표로 알고 있다”고 선을 그었고,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 또한 “개인의 소신으로 기자회견을 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당내 강경파 ‘처럼회’ 소속인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과로 선거에서 이기지 못한다”며 박 위원장을 겨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