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동파업
    임금불평등 해결, 노동기본권 보장 등 요구
    “윤석열 정부, 비정규직 문제 해결 대책 내놓아야” 촉구
        2022년 05월 23일 06:5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임금불평등 해결,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공동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과 김용균재단, 민변 등 78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에 나서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윤석열 정부의 비정규직 문제 외면을 규탄 하고 종합적인 비정규대책 수립을 요구할 것”이라며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22년 내내 2, 3차의 파업에 돌입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사진=노동과세계

    1차 공동파업에 참가하는 사업장은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철도고객센터지부, 한국마사회지부,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등이다. 이들은 오는 27일 각 사업장별 집회 장소에서 공동파업 집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코로나19 재난의 결과로 양극화와 불평등이 확대되었다는 객관적인 지표가 뚜렷하다”며 “재난시기의 하위 10%의 소득은 감소했지만 상위 0.1%의 소득은 40조원을 넘겼고, 상위 0.1%와 하위 10%의 소득격차는 849배로 늘어났다. 아직도 15%의 노동자는 최저임금도 받지 못하는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러나 대통령직인수위가 발표한 110가지의 국정과제에는 재벌기업들이 청원했던 무수한 민원들만 선정됐을 뿐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 비정규직의 ‘비’자도 찾아볼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비정규직 노동자의 임금수준은 여전히 정규직 노동자의 절반인 52%에 머물고 있다”며 “재난시기 확대된 사회양극화 해결은 비정규직 문제의 해결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노정교섭으로 비정규직 종합대책 마련 ▲정규직 고용 원칙 확립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규직-비정규직 차별 철폐, 임금 불평등 해결 ▲비정규직 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등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이들은 “파업에 나서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투쟁은 결코 당사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빈곤과 차별, 무권리 상태를 해소하고, 모두 함께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민사회가 함께 연대와 지지로 나아갈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오늘이라도 당장 비정규직 문제 해결 대책을 내놓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