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윤호중-박홍근 등
    한덕수 총리 인준 부결로?
    강병원 "반대...자유투표는 무책임"
        2022년 05월 20일 12:4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표결하는 국회 본회의가 20일 열리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부결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대전에서 열린 충청권 현장 중앙선대위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비리 의혹을 일일이 언급하지 않겠다”며 “분명한 것은 역대 정부 초대 총리 후보자 중 가장 자기 관리가 안 된 분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오기 인사와 불통 국정을 고집한다면 국민과 국회에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자질과 도덕성을 갖춘 분을 선택하길 바랐으나, 국민과 국회 바람을 안하무인으로 짓밟았다”며 “말로는 협치 내세웠지만 무자격 후보자를 내놓고 (야당이) 수용하지 않으면 협치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협박했다. 협력할 ‘협’자의 협치가 아니라 협박할 ‘협’자의 협치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민주당은 무엇보다 국민 우선 원칙과 제1당의 책무에 따라 총리 인준안을 처리할 것”이라며 “어떤 결론이 나든 윤석열 대통령은 새로 시작한다는 각오로 국정을 전면 쇄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한덕수 후보자는 그동안 공과 사의 경계를 심각하게 무너뜨리며 살아온 것이 청문회 과정에서 이미 입증됐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럼에도 민주당은 새 정부의 첫 총리라는 점을 고려해 문제 해결을 위한 정치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인내를 했으나,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정략적 태도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힘 안에서는 민주당이 총리 후보자 인준을 부결시켜도 좋다는 얘기가 나온다.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치셈법만 따지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한덕수 후보자를 인준해주면, 국민이 이미 낙마시킨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사퇴시키겠다는 것도 의미 없는 거래이자 흥정”이라고 질타했다.

    총리 인준 부결 당론을 주장하는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당내에도 인준 반대 의견이 우세하다고 전했다.

    한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한 후보자가 부적격 후보라는 데에는 당 내 이견이 없다”며 “단지 인준 부결과 가결에 대해 몇몇 분들이 ‘지방선거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이런 고려를 해 봐야 한다는 우려가 있는데, (이런 우려를 가진 의원도) 20% 조금 넘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강 의원은 한 후보자에 대해 “김앤장에서의 전관예우, 이해충돌, 회전문 인사의 끝판왕”이라며 “한덕수 후보자가 총리로 임명되는 순간 밖에서 로비 활동하고 있는 모든 정관들이 우리 공직 기강을 다 무너뜨리는, 그런 상징적인 인사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노무현 정부에서 총리했기 때문에 아무 문제없다고 하는데, 이는 한 후보자가 공직 퇴임 이후에 살아온 15년 세월이 너무 국민 눈높이에 안 맞았던 것을 덮고 가려고 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인준 부결 시 발목잡기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는 당내 우려에 대해선 “야당의 역할은 윤 정부의 일방통행과 독주에 대해 쓴 소리하고 견제하는 것”이라며 “이거를 발목잡기라고 판단한다면 기회될 때마다 발목을 잡아야 한다”고 했다.

    정호영 장관 후보자 낙마를 전제로 한 후보자 인준을 해줘야 한다는 요구하는 것에 대해선 “정호영 후보자는 이 청문회 과정을 통해 국민들이 땅에 버린 카드이고 낙마 대상자”라며 “국민들이 낙마시킨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윤 대통령이 얼마나 오기 있는 대통령인지를 보여줄 뿐”이라고 했다. 한 후보자 인준과 정 후보자 낙마를 연계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날 의총에서 자유투표 주장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선 “자유투표 의견을 낼 수도 있겠지만 굉장히 저는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며 “(당 지도부에서) 부적합한 인사고 이런 독주에 대해 민주당이 역할을 해야 한다고 얘기해왔는데 자유투표에 맡긴다는 얘기는 야당 견제 역할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