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복주 "강민진, 당시엔
    성추행 아니라고 했다...”
    정의당 “성추행 묵살? 사실 아냐···당직자 성폭력은 엄정 징계절차”
        2022년 05월 17일 06:0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강민진 청년정의당 전 대표가 당내 성추행 사건을 당 지도부가 은폐하려 했다고 폭로한 것과 관련해, 이 사건을 가장 처음 알고 중재한 당 젠더인권특별위원장인 배복주 부대표는 강민진 전 대표가 당시 해당 사건을 성추행으로 규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배복주 부대표는 17일 젠더인권특위 차원의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11월 20일 대선 워크숍 행사에서 A시도당 위원장이 행한 일에 대해, 워크숍을 마치고 귀가한 후에 강민진 전 대표가 저에게 전화해서 알려줬다”며 “당의 공식행사에서 있었던 일이었고 당의 부대표이고 젠더인권특위장이라는 직책이 있었기에 단순히 사적인 소통으로 생각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강 전 대표는 16일과 17일 양일간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 광역시당 위원장이 당의 행사 뒤풀이 현장에서 자신의 허벅지 안쪽을 두 차례 만지는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강 전 대표와 해당 사건에 대해 논의한 배 부대표의 말은 다르다. 그는 “제가 (강 전 대표에게) 가장 먼저 확인한 것은 성추행 여부였다”며 “강민진 전 대표는 ‘성추행으로 여기지는 않고 그럴 의도가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을 했었다. 강민진 전 대표의 판단을 신뢰했었다”고 썼다.

    그러면서 “분명한 것은 당시의 (성추행 여부를) 판단(할) 근거는 강민진 전 대표의 진술이고. 그에 따른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제가 요구하거나 강요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배 부대표는 A위원장이 강 전 대표에게 이후 전달한 서면 사과에 대해서도 강 전 대표가 당시 해당 사건을 ‘성추행으로 보지 않는다’고 밝힌 만큼 “성추행에 대한 사과가 아니다”라고 짚었다. 당이 공개한 사과문을 봐도, A위원장은 “무례한 태도”, “밀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신체접촉”에 대해 사과했을 뿐 ‘성추행’이라는 표현을 적시하진 않았다.

    사과문이 전달된 후인 25일 배 부대표는 A위원장에게 자신의 행동이 성추행인지 묻는 전화를 받았다고 한다. 이 통화에서도 배 부대표는 “‘강민진 전 대표가 성추행이라고 느끼고 있지 않았고 그럴 의도가 아니었을 거라고 말했다’고 전달해줬다”, “당사자가 그렇게 느끼지 않았다는 게 중요하다. 상대방이 의도가 있었다는 건 당사자가 제일 잘 안다. 그러니 성추행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해당 사건은 당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A위원장이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있었던 사안”이라며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함을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해왔다”고 설명한 바 있다.

    당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강 전 대표는 “(회의에서) 제가 ‘성폭력’이라는 단어를 그 자리에서 안 썼다고 해서 성폭력이 아니게 된단 말인가. 그리고 당시에 정말 성폭력이 아니라고 판단했으면, 가해자로부터 사과문을 받아 전달해주는 역할을 왜 젠더인권특위가 맡은 것인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당 지도부가 성폭력 은폐·무마?

    A위원장의 성추행 사실을 당 지도부가 무마 또는 은폐하려 했다는 강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서도 배 부대표는 이와는 다른 입장을 전했다.

    강 전 대표는 여영국 대표가 “아무도 이 일에 대해 발설하지 말라”며 강압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다. 후속조치 등 해결 방안 또한 강 전 대표가 먼저 제안했다는 게 배 부대표의 설명이다.

    배 부대표는 해당 사건에 대해 접하고 당 젠더폭력대응센터 및 당기위원회 제소 등의 방안이 있다고 강 전 대표에게 전했다. 그러나 강 전 대표는 대선 시기라는 점을 감안해 ‘책임 있는 단위에서 본인이 직접 소통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22일 선거대책위원회 회의가 끝난 후 비공개 대표단 회의를 열고 해당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의 비공개 진행 역시 강 전 대표의 요청사항이었다고 배 부대표는 설명했다.

    배 부대표는 “대표단 회의에서 강민진 전 대표는 피해상황과 해결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강민진 전 대표는 A시도당 위원장에게 대한 엄중한 경고와 제지를 요청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표단은 경청을 했고 특별한 의견을 내지 않았고, 당대표는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본인이 해당 시도당위원장에게 엄중하게 경고를 하겠다고 말하고 유출을 하지 말아달라는 당부와 함께 회의는 종료됐다”고 덧붙였다.

    이동영 수석대변인도 “당은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공식적인 절차와 조치를 철저히 이행한 바, 당 지도부가 사건을 묵살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언론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11월 22일 여영국 당대표는 강 전 대표의 비공개회의 소집 요구에 따라 배석자 없이 비공개로 대표단회의를 진행한 결과,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A위원장에 대한 엄중 경고와 서면사과 조치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회의를 마치기 전에 여영국 대표는 해당 사안은 비공개 회의로 진행되어 발언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며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이 사과문을 받아 강 전 대표에게 전달했으며, 사과문 내용에 대한 동의와 수용 의사를 확인 후에 해당 사건을 종결했다”고 밝혔다.

    청년정의당 당직자 성폭력
    정의당 “송구…사실관계 확인해 엄정한 징계 절차 밟을 것”

    강 전 대표는 ‘갑질 논란’으로 당의 조사를 받던 시점인 지난 3월 경 청년정의당 당직자에 의해 성폭력을 당한 사실도 폭로한 바 있다. 강 전 대표는 이와 관련해 해당 당직자를 당기위원회에 제소했다.

    이에 대해 이 수석대변인은 “당은 무관용 원칙과 당규에 따라 사실관계 확인 및 엄정한 징계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당내 성폭력 사건 재발한 데 대해서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그는 “당기위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피해자에 대한 추가 피해 등 인권 침해가 없도록 하겠다. 또한 당기위 절차와 별개로 피해자의 동의를 얻어 고발 조치를 진행할 계획임을 밝혀 드린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