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전 정책위 의장
    박완주 의원,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
    반복되는 성비위 사건으로 지방선거 앞두고 민주당 초비상
        2022년 05월 12일 02:4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3선 중진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됐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12일 국회 브리핑에서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박 의원에 대한 제명 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당내에서 성비위 사건이 발생해 당 차원에서 처리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내에서 성비위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송구하다”며 “국회 윤리신고센터 등을 통해 국회 차원에서의 징계도 강력히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피해자 보호와 2차 가해 예방을 위해 피해 발생 및 신고가 이뤄진 시점, 피해 정도 등 상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기로 했다.

    박 의원은 당내 86그룹으로 진보·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 출신이다. 지난해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했다가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과 경쟁해 탈락한 후 정책위의장을 맡았었다.

    이와 관련해 장태수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피해자가 드러나거나 가해자의 가해행위가 가십처럼 떠돌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국회의원직에 대한 실질적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 대변인은 “제명 처분은 당원 자격에 관한 것일 뿐 국회의원직에 대한 처분이 될 수 없다. 국회 윤리특위 제소를 통해 성비위 국회의원에 대한 실질적인 책임을 민주당이 책임 있게 물어야 한다”며 “윤리특위 제소 없는 제명은 꼬리 자르기, 자기 책임 회피”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지도부의 공식 사과도 촉구했다. 그는 “최강욱 의원의 부적절한 성 관련 발언, 김원이 의원 보좌관의 성폭행과 2차 가해 및 김원이 의원의 부적절한 발언 등에 연이어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까지 일어났다”며 “성범죄로 정권을 반납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태도 이전에 연이은 성범죄로 피해자의 고통을 양산하고 있다는 사실부터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피해자와 분노하는 시민들에 대한 당 차원의 사과가 반드시 있어야 하다”며 “박지현, 윤호중 두 비대위원장을 포함하여 더불어민주당의 당 차원의 공식 사과를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의원의 성비위 사건과 관련해 사과의 글을 올렸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비대위는 오늘 박완주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다. 당의 윤리감찰단과 지도부가 충분한 조사 끝에 신중히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자 개인정보 등에 대한 추측은 삼가주시기 바란다. 이것이 피해자를 더욱 어려움에 처하게 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당은 잘못된 과거를 끊어내야 한다. 당내 반복되는 성비위 사건이 진심으로 고통스럽다. 여성을 온전한 인격체로 대우하는 당을 만들어야만 국민 앞에 당당할 수 있다. 포기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