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견·차별 망언 반복
    김성회 비서관 해임해야”
    정의당 "윤석열 대통령, 김성회 망언 동의하는 게 아니라면 조치해야"
        2022년 05월 11일 05:4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윤석열 정부에서 신설한 대통령 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에 임명된 김성회 씨가 과거 성소수자 혐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비하 발언을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김성회 비서관을 즉각 해임 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소수자·‘위안부’ 피해자 혐오 발언한 인사를…
    “편견과 차별을 넘는 사회”를 위한 종교다문화비서관에 임명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윤석열 정부가 ‘편견과 차별을 넘는 사회를 만들겠다’다며 신설한 직이다. 이 자리에 임명된 김성회 비서관은 한국다문화센터 대표로 있으며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레인보우 합창단’을 이끌었다. 그는 또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창간한 극우매체인 <자유일보> 논설위원으로 활동하며 여러 편의 칼럼을 기고하기도 했다.

    문제는 ‘편견과 차별을 넘는 사회’를 위한 종교다문화비서관에 임명된 김 비서관이 과거 혐오와 차별 발언을 버젓이 해왔다는 점이다. 특히 이에 대해 늘어놓은 해명 역시 그 내용이 상당히 부적절해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탐사보도 매체 <뉴스타파>에 따르면, 김 비서관은 지난 2019년 6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는 동성애를 지지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신병의 일종으로 생각한다”는 글을 썼다. 그는 이 글 때문에 페이스북으로부터 계정 활동 중지 조치를 당하자 “누가 그런 규칙을 정했는지 모르겠지만, 페북의 규칙이라며 막무가내이니 어쩔 수 없는 노릇”이라고 썼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성매매 여성으로 비하하는 발언까지 했다. 같은 해 9월 20일 김 씨는 페이스북에 또 다시 페이스북 계정 활동 중지가 풀린 후 “수년 전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때였던 것 같다. 당시 댓글 논쟁 때 ‘그럼 정부가 나서서 밀린 화대라도 받아내란 말이냐?’라고 비난한 댓글을 가지고 페이스북 규정 위반이라며 한 달간 차단 조치가 됐다”고 적었다. 페이스북 다른 사용자와 언쟁을 벌이던 중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밀린 화대’라고 비유한 것을 재언급한 것이다. 이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성매매 여성에 비유한 것이나 다름없다.

    김 비서관은 문제의 두 글을 모두 자신이 대표로 있는 한국다문화센터 소속 레인보우 합창단의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에 공유했다.

    문제적 발언 외에도 그는 다문화센터 공금으로 본인 소유의 차량 구매 할부금과 사적으로 사용한 신용카드 청구액을 낸 사실도 있다. 재판부는 2019년 11월 김 비서관을 업무상 횡령 유죄로 판단, 벌금 4백만 원을 선고한 바 있다.

    김성회 종교다문화비서관(이미지 출처=뉴스타파)

    해명이 논란 더 키워…
    동성애·위안부 발언 “사과”한다면서 “동성애 치료 가능”, “일부 언론이 앙갚음”

    김 비서관은 언론 등을 통해 자신의 과거 발언이 재조명되자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명글을 올렸는데, 그 내용이 또 다시 논란을 키우고 있다.

    그는 “과거에 있었던 위안부 문제와 동성애 문제에 대한 저의 지나친 표현에 대해 깨끗이 사과드린다”면서도 기존의 혐오·차별적 사고방식을 그대로 드러냈다.

    특히 ‘동성애는 정신병’ 발언에 대해선 “동성애를 반대한다”며 “선천적인 동성애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경우는 후천적인 버릇이나 습관을 자신의 본능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본다. 그런 경우에도 동성애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보기보다는 흡연자가 금연치료를 받듯이 일정한 치료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차원에서 나온 발언이었던 것 같다”고 적었다. 동성애는 질환이라는 자신의 왜곡된 사고방식을 다시 한번 환기시키면서도 ”개인의 성적취향에 대한 혐오발언의 성격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며, 이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적었다.

    김 비서관은 그의 혐오·비하 발언을 비판하는 언론들을 향해 “그동안 제가 내로남불 586세력과 종북주사파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판을 해왔던 것에 대한 앙갚음이라는 생각”이라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또 “균형감을 상실하고 신상털이식 보도를 하는 일부 언론에 대해선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 김성회 망언에 동의하나…김성회 즉각 해임해야”

    민주당과 정의당은 김 비서관을 해임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배진교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다시 언급하기도 저급한 수준의 김성회 대통령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의 지난 발언들에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김 비서관의) 망언에 동의하는 게 아니라면 즉각 해임 조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배 위원장은 “‘밀린 화대’ 표현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습다”며 “김 비서관의 왜곡된 역사관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위안부 문제에 아파하는 온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동성애 치료’ 발언에 대해서도 “개인의 정체성을 어떻게 찬반을 나누고 질병으로 취급하는지 김 비서관은 차별금지법 제정이 화두에 오른 지금의 시대상을 발끝도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며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권 감수성이 가장 뛰어나야 할 직책을 달기에 한 줌의 부끄러움도 못 느끼나. 약자혐오, 망언을 쏟아내는 수준이 딱 관종 유튜버 정도”라고 맹비판했다.

    배 위원장은 “해당 인사들이 아니라 이제는 임명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능력과 자질에도 국민들의 의구심 짙어져 가고 있다. 지금이라도 부적격한 인사들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거듭 해임을 촉구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다양한 종교와 다문화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공감이 전제돼야 하는 종교다문화비서관 자리에 김성회 내정자의 태도가 부합하는지 의문”이라며 “왜곡된 역사 인식과 그릇된 가치관에 대해 아무런 단서도 달지 말고 진심을 다하여 사죄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종교다문화 비서관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정반대로 배치되는 ‘거꾸로 인사’”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거꾸로 인사’를 사과하고 철회하라”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