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과잉수사 아니다
    조국 수사 사과할 일 아냐'
    딸 관련 의혹에 대해서 추궁과 반박
        2022년 05월 09일 07:1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논문 표절·대필, ‘엄마 찬스’를 이용한 노트북 기부 행위 등 딸의 스펙 쌓기 의혹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10가지 정도 사항의 스펙 쌓기 활동이 있는데, 가족들이 총동원됐고 허위가 개입돼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모 기업의 폐기 노트북이 복지관에 기부된 건과 관련해 후보자의 딸이 활동하는 동아리 이름이 기념사진에 찍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한 언론은 한 후보자의 배우자가 임원으로 있는 해당 기업이 폐기처분할 노트북을 복지관에 기부했는데, 이 기부가 딸의 명의로 이뤄졌다고 보도했다가 ‘기업 명의’라는 표현으로 정정했다. 한 후보자는 기부 자체가 기업의 명의로 이뤄졌으며 자녀의 스펙쌓기 활동과는 무관하다는 취지의 해명을 해왔다.

    김용민 의원은 ‘한 후보자 딸의 동아리 이름이 언급된’ 기부 행위가 한 후보자 딸의 스펙 쌓기 활동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김 의원은 “이 기부가 후보자 딸의 동아리 활동을 매우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후보자 배우자와 이 회사 임원이 동문이라서 기부를 해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고, 경우에 따라 제3자 뇌물죄나 배임중재죄가 성립될 수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에 한동훈 후보자는 “아동 시설에 노트북이 부족해서 자기 노트북을 구해서 주다가 그 기업에서 폐기 처분할 노트북을 기증한 것”이라며 “취약계층 아동의 영어공부에 쓰일 수 있다면 오히려 장려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2019년 후보자가 대검 반부패부장으로서 조국 장관 후보자 자녀 수사를 지휘했다. (한 후보자 자녀 스펙쌓기는) 그 이후에 벌어진 일”이라며 “후보자가 다른 사람 잘못에 대해선 추상 같이 수사하고 70군데 압수수색하며 기소까지 했는데, 정작 후보자의 자녀는 그 이후 이런 일을 벌인 게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논문 대필 의혹과 관련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딸의 논문이 외부 조력을 받지 않고 직접 작성했으며 입시에 사용하지 않을 예정인지 추궁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일부 조력을 받은 것도 있다고 말씀드렸다. 다만 전문 입시 컨설팅을 받은 적은 없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한 후보자는 또 “논문이라고 하는 것이 논문 수준은 아니고, 고등학생이 연습용으로 한 리포트 수준의 짧은 글이다. 2~3페이지 많으면 6페이지 정도의 영문 글을 모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로 입시에 사용된 사실이 전혀 없고, 그 글이 입시에 사용될 계획도 없다. 학교에 과제로도 제출한 적이 없다”며 “딸에게 학습 아카이브를 쌓은 것이라고 설명을 들었다”고 부연했다.

    다만 ‘입시자료로 제출 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지’, ‘스펙쌓기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고, 모두에게 주어지는 기회가 아니다. 사회적으로 큰 혜택이기 때문에 더 봉사하면서 살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아울러 논문 표절·대필 의혹 등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주장에 “입시에 쓰이지도 않았고, 쓰일 계획도 없는 습작 수준의 글을 올린 것을 가지고 수사까지 말하는 것은 과한 말씀”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 후보자의 딸이 동아리 봉사활동을 알리는 인터뷰 기사를 미국 지역 언론에 돈을 내고 게재한 것과 관련해서도 “대단한 언론이 아니라 인터넷 홍보지”라며 “외국에 있는 교포가 홍보 내용을 보고 이 봉사 튜터로 가입해줬다. 그런 목적이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조국 전 장관에 대한 과잉 수사를 비판하며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고 노무현 대통령과 조국 전 장관을 언급하며 “함부로 심하게 (수사)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죽음으로 끝났고, 검찰의 정치적 살인이라고 했다. 조국 장관, 70회가 넘는 압수수색을 했고, 과잉수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해선 “제가 관여하지 않은 사건”이라고 했고, 조 전 장관 사건에 대해선 “과잉수사가 아니었다. 어려운 여건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당사자(조 전 장관)가 음모론을 펴면서 여론을 동원해 수사팀을 공격하고 뻔한 상황에 대해 거부할 경우엔 집중적인 수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 후보자는 민 의원을 향해 “(민주당이) 조국 사건에 대해서 사과하신 것으로 안다. 조국의 강을 건넜다고 했는데, 그럼 조국 수사 하지 말았어야 하는지 그렇게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그러자 민 의원은 “조국 가족 일가 도륙에 대해 사과할 의사 없다는 건가”라고 재차 물었고, 한 후보자는 “조국 사건은 관여했지만 사과할 사건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같은 답변을 내놨다.

    최강욱 민주당 의원은 하나회와 검찰을 비교하며 한 후보자를 맹비난하기도 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저는 이미 검사가 아니고 앞으로도 검사할 생각이 없다. 저야말로 검사로부터 독직폭행까지 당한 피해자”라며 “그렇기 때문에 검찰의 이익을 대변하는 방식으로 앞으로 일하지 않을 것이다. 그 점은 믿어주셔도 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