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영국 “윤석열 새 정부,
    '문재인 반대'만으론 안돼”
    "세대 성별 지역간 갈등 골 메워야"
        2022년 05월 09일 12:4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오는 10일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반(反) 문재인 정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여영국 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윤석열 정부가 문재인 정부의 잘못을 꾸짖은 시민들이 탄생시킨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새로운 정부가 지난 정부의 잘못을 숙주 삼아서는 안 된다”고 이같이 지적했다.

    여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이 키운 윤석열’이라는 구호를 ‘국민을 키울 윤석열’이라는 책임으로 감당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대선 당시의 반 문재인 정책 중 시민들의 삶, 특히 여성, 청년, 장애인, 노동자, 소수자 등의 삶을 위태롭게 할 위험한 공약들은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절박한 시민의 삶을 더 위험한 궁지로 내모는 것은 대통령과 정부의 역할이 아니다. 뒤처지는 단 한 명의 국민이라도 보듬어 안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민의 정부’, ‘통합의 정부’를 당부하기도 했다.

    여 대표는 “지난 대선은 유례없는 세대, 성별, 지역별 갈등 속에서 치러졌고, 0.73% 격차는 그 갈등의 골이 깊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 마땅히 윤석열 정부는 이 갈등의 골을 메워야 한다”며 “편 가르기를 통한 당장의 정치적 이익이 아니라 통합을 통한 장래의 대한민국 이익을 취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오늘도 국회 앞에서 곡기를 끊고 차별금지법 제정을 호소하는 시민 농성장을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어떻게 조치하는지가 윤석열 정부의 통합의지를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대통령은 지지자들을 대표하는 후보자가 아니라 시민 모두를 대표한다. 마땅히 지지자들만의 목소리가 아니라 반대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까지 담아야 한다”며 “당장은 시민들께서 자격 없다고 이야기하는 국무위원을 고집하는 불통부터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 대표는 문재인 정부 지난 5년에 대해선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소득격차 등 양극화 해소, 차별금지법 재정 등에서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